검색어 입력폼

문학과 TV드라마간의 관계분석, 비평문

저작시기 2013.12 |등록일 2014.08.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문학과 TV드라마
1-1. 문학의 특징 - 소설을 중심으로
1-2. TV드라마의 특징
1-3. 소설과 TV드라마의 경계 - 차이점을 중심으로

2. 대중과 문학, 연결매체로서의 TV드라마
2-1. TV 드라마의 소재로 등장된 문학
2-2. 각색
2-3 TV드라마로 각색 되어지는 문학작품

3. 소설과 TV드라마 상호작용의 효과

본문내용

1. 문학과 TV드라마
1-1. 문학의 특징 - 소설을 중심으로
문학이란 사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예술이며 또는 그런 작품을 말한다. 장르로는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등이 있다. 시는 문학의 한 장르이며, 자연이나 인생에 대하여 일어나는 감흥과 사상 따위를 함축적이고 운율적인 언어로 표현한 글이다. 형식과 내용에 따라 종류가 나뉜다. 소설은 사실 또는 작가의 상상력에 바탕을 두고 허구적으로 이야기를 꾸며 나간 산문체의 문학 양식이다. 또한 일정한 구조 속에서 배경과 등장인물의 행동, 사상, 심리를 통하여 인간의 모습이나 사회상을 드러낸다. 분량에 따라 장편ㆍ중편ㆍ단편으로, 내용에 따라서도 구분할 수 있다.

나아가 소설의 특징을 더 살펴보도록 하겠다. 소설은 근본적으로 이야기이다. 독자와 작가 사이에서 중개되는 서사적인 이야기가 소설을 이루게 된다. 이는 일종의 의사소통 방식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야기는 자신이 직접 경험한 것일 수도 있고, 자신이 들려주고 싶은 다른 이의 사연이나 작가 자신이 누군가에게 말해주고 싶은 이야기이다. 작가는 누군가와 이야기하기 위해 글을 쓴다. 그렇게 글을 썼을 때, 작가는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사람들이 슬퍼하거나 즐거워하거나, 어떠한 의미를 찾는 등의 반응을 얻게 된다. 이렇게 작가와 독자는 의사소통을 해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의사소통 가운데 소설은 순수 예술의 추구에서 벗어나 역사와 현실에 대한 작가의 의식을 우위에 두는 양상을 띠게 된다. 그로써 소설은 역사와 철학을 동일한 거리에 두는 문학으로의 파악이 가능하다.

그리고 소설은 허구의 이야기이다. 이는 소설이 현실에 바탕을 두긴 했지만 그것은 작가가 자신의 의도에 맞게 새롭게 해석, 정리된 이야기라는 것이다. 작가는 소설적 현실을 만들고 그 속에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하지만 소설에서의 허구의 말은 실제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말을 실감나고 조리 있게 할수록 그러한 허구의 말이 설득력이 있게 느껴진다. 소설 안에서는 그저 긴 여정으로서의 삶이 아닌, 기억할 만한 한 순간의 삶을 드러내는데 작가는 그 짧은 순간을 독자들에게 최대한 잘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 인간의 일상적인 삶 속에서 시작과 끝이 있는 어느 한 부분을 강조하여 플롯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소설 속에는 삶이 있고,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장기오 - 각색을 하는 방법 4가지
채널 KBS1- TV문학관 홈페이지
한기호 - 우리가 사랑한 300권의 책 이야기 베스트셀러 30년
동아일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