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LED와 OLED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17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LCD에 대하여
2.LED에 대하여
3.OLED에 대하여

본문내용

우리가 옛날에 사용했던 TV의 Display는 브라운관이라고 하는 뒤가 넓은 CRT라고 불리는 Display를 사용해왔다. CRT는 흔히 볼록이 라고 불렸는데 브라운관 뒷쪽에 3원색 광원의 빛을 내야 할 광원이 필요했기 때문에 뒷쪽 부피가 큰 display였다. 응답속도가 빠르고 화면 재생속도가 우수하며 적당한 색재현율과 명암비율을 가지고 있는것이 장점이고, 거대한 두께와 무게, 눈에 피로가 잘오며, 전자파가 상대적으로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로 LCD나 PDP 같은 디스플레이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CRT는 소비량이 줄어들어 지금은 생산이 중단된 상태이다. LED와 OLED를 알아보기전에 LCD에 대해 알아보면 LED와 OLED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을것이다.

<중 략>

LED (Light Emitting Diode) 발광다이오드는 위의 LED와 동일한 방법으로 구동되는데, 뒤에 백라이트를 LED를 사용하는것이 차이점이다. Ga(갈륨), P(인), As(비소)를 재료로 하여 만들어진 반도체를 이용한 출력장치이며 전기가 흐르게 되면 발광하게되는 원리이다. 전류를 흐르게 하면 붉은색, 녹색, 노란색으로 빛을 발한다. 일반 LCD모니터는 패널 뒤에 백라이트가 CCFL이라는 형광등 같은것이 빛을 쏴줬는데 LED로 바뀌면서 더 밝아지고 전력소모가 더 줄게 되었다. 전구에 비해 수명이 길지만 단가가 높다는 단점이 있다.

<중 략>

PMOLED는 2개의 전극이 종, 횡으로 교차하는 그 교점을 선택하여 빛을 내게 하는 것으로 문자나 그림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제조장비가 싼 것이 특징이지만 OLED는 A점과 B점에 빛을 내게 하는 경우 실제 선순차 스캔이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A점, 다음에 B점에 빛을 내게 된다. 하지만 순간 휘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소비전력이 많이 필요하며 Low Line증가에 따른 휘도 저하가 있고 일반적으로 수명이 짧다.

참고 자료

없음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