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공학실험]경도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실험제목
2) 실험목적
3) 이론
4) 실험방법
5) 결과 및 고찰
6)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도(Hardness)란 흔히 센물(hard water)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되며, 센물은 일반적으로 토양의 암석층으로부터 금속이온이 녹아 수중의 칼슘, 마그네슘, 미네랄, 스트론튬 등의 금속원소의 2가 양이온 함량이 수질기준 이상으로 높아지면 이를 센물(경수)이라 한다. 특히 칼슘, 마그네슘, 스트론튬이 중요한 경도 유발물질이다. 수질 기준은 75mg/l를 넘을때를 뜻한다. (0~75mg/l이면 단물 또는 연수, 75~150mg/l이면 약한 경수, 150~300mg/l이면 강한경수 300mg/L이상이면 아주 강한 경수이다.) 센물은 거품을 내는데 많은 양의 비누를 필요로 하며, 너무 높은 물을 식용하면 위장장해, 설사가 일어나며 음식맛이 나빠진다.

<중 략>

* 경도의 종류에는 총경도, 영구경도, 일시경도 3가지가 있습니다.
총경도 - 수중의 칼슘과 마그네슘 이온의 총량
영구경도 - 칼슘과 마그네슘의 이온이 황산염이나 질산염과 같은 비탄산염으로 녹아 있는 경수의 경도를 말하고, 끓여도 연화하지 않습니다. 연화하려면 이온 교환, 킬레이트화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일시경도 - 칼슘, 철, 마그네슘 등의 탄산수소염으로 용해한 물의 경도를 말하고 이 물의 경도는 일단 끓이면 감소하며 일시경도의 원천은 빗물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탄산을 생성하는 데 따른 것이며 탄산을 함유하는 물이 탄산염암석과 반응하면 탄산수소염이 생겨 금속이온은 용해되고 가열하면 바로 역반응이 일어나 탄산칼슘 등은 침전되어 제거된다.

<중 략>

-이번 실험의 결과로 나온 센물의 경우 세탁효과를 저하시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센물의 종류에는 일시적 센물과 영구적 센물이 있습니다.
먼저 일시적 센물이란, 칼슘이온이나 마그네슘이온을 많이 함유한 센물 중에서 음이온으로 탄산수소이온을 함유하여 끓이면 열분해가 일어나 쉽게 단물이 되는 물로서 탄산수소이온이 칼슘이온과 결합한 염이 들어 있는 센물을 가열하면 다음과 같은 반응이 일어나 물에 녹지 않는 탄산칼슘으로 변하여 침전하게 됩니다.


참고 자료

수질분석 및 실험, 김형석 저, 신광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