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학교 학교상담 및 생활지도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4.08.16 | 최종수정일 2015.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상담 및 생활지도의 현황
2. 문제점 분석
3. 개선방안
4. 향후 효과적인 지도방안

Ⅲ. 결론 -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는 갈수록 개인주의가 팽배해지고, 경제는 더욱더 각박해져 가는 추세이다. 그러면서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고 가정에 방치되어 있는 아이들은 해마다 늘어가고 있다. 가족과 식사할 시간도 부족한 상황에서 가정교육을 제대로 시키라기엔 너무나 버거운 현실이다. 그럴수록 학교의 교육은 더욱더 중요해져 가고, 학교의 지도방침에 대해 궁금해 하지 않을수 없다.
그중 나는 중학교 시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사춘기의 최절정기인 중학생들은 ‘중2병’이라는 수식어를 붙일만큼 가장 다루기 어려운 상대이다. 가장 예민하고 민감할 시기이며, 개념의 확립이 중요한 시기이고, 어디로 튈지 모르는 탱탱볼 같은 나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중학생들을 어떻게하면 잘 지도하여 탈선을 막을지 학생들과 어떻게 상담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학교상담 및 생활지도의 현황
예전의 교육은 문제아 위주의 체벌과 훈육을 중심으로 교육적인 잣대를 세웠다고 한다면 현재의 교육은 먼저 어떻게 문제를 예방하고 학생의 자립도를 세우며, 개인의 역량을 높일수 있나에 초점을 두고있다. 현제 교육부는 각 학교마다 생활지도교사를 배치하여 학생들을 지도하고 함께 고민하여 자율적 성장을 중시하고있다.
시도교육청은 현직 교사들을 상대로 모든 연수원에서 일년에 일회 이상 상담및 생활지도 교육을 시행하고있다. 연수내용은 각 분야별로 다양하게 초등 상담교사 연수, 중등상담교사 연수, 전문 상담교사 연수, 특수 교육연수 등이 이루어 지고있다. 연수 대상자는 각각의 전문상담교사와 보건교사, 특수교사, 상담에 관심을 갖는 일반교사들이며, 보통 10일 전후에 걸쳐 약 60시간 이수를 기준으로 하고있다. 연수내용은 실제 현장을 중시하여 재교육을 시키고, 교사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참고 자료

통계청 자료
한국청소년정책위원회 교사메뉴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