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차량 엔진룸 화재조사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소잔현상
2. 후드
3. 배선
4. 배관
5. 모터
6. 퓨즈
7. 기타
8. 참고문헌

본문내용

- 자동차 엔진룸에는 온도릴레이 퓨즈 등이 내장이 되어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하게 엔진과열 또는 배선에서 발화를 하는 경우가 많다. 즉, 배선의 경우에는 퓨즈는 합선 자체를 예방을 할 수가 없고, 피복이 난연성이라 하더라도 먼지 또는 보호관 호스 등은 여전하게 불에 타기가 쉽고, 특히나 배선의 이음부위 또는 접속기구의 불완전한 접속 등에 의한 불완전 접촉의 경우에는 발화까지 퓨즈용단이 어려워서 화재의 위험은 더욱 더 크다고 하겠다.

1. 소잔현상

1) 연소초기

- 연소의 초기에는 충분한 산소에 의해서 연소되기 때문에 그 부위는 비교적 흰색의 완전한 연소현상을 나타내며, 나머지 부분은 연기와 함께 불완전 연소에 의해서 그을린 현상으로서 나타난다. 따라서 이러한 소훼 정도를 상대적으로 비교 조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화재 초기 성장기 ~ 최성기

- 화재의 초기 성장기까지는 발화지점 이외의 부분이 불완전 연소를 하게 되나, 상당한 시간이 경과를 하여 최성기에 이르러 연기의 배출과 공기의 유동이 자유로운 단계에 도달을 하게 되면 완전연소현상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서 소훼 및 수열정도를 상대적으로 면밀하게 관찰을 할 필요성이 있다.

참고 자료


화재조사 길잡이(2009), 저자 : 김태석 외3명, 출판사 : 기문당
화재원인과 조사실무 1,2(2009), 저자 : 송재철, 출판사 : 수사간부 연수소
화재조사(2009), 저자 : 김만우, 출판사 : 신광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