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동차의 실내방화

저작시기 2014.08 | 등록일 2014.08.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화재유형
2. 소잔흔적과 조사요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 자동차는 개방이 된 공간에 존치가 되는 특수성으로 인하여 사회적인 불만 등을 가진 방화범의 불특정한 다수의 방화대상물이 될 수가 있으며, 차량 절도 행위의 은폐 목적으로도 방화를 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서 자동차 방화사건의 조사를 위해서는 자동차의 소잔현상, 주변의 소락물건, 주차상태 및 경과시간, 도어록의 개폐 여부, 차량 내부의 이물질의 존재 유무, 물품의 도난 여부 등에 대하여 종합적인 조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1. 화재유형

- 자동차에 대한 실내방화는 주로 주차공간에서 이루어지게 되고, 주차공간의 특성상 사람이 거주를 하는 주거공간과는 달리 보는 사람이 없다면 굳이 침투경로 또는 착화행위를 위장을 하려하지 않는 그런 경향을 가진다.

1) 문짝이 잠겨져 있는 경우에는, 창문유리를 돌 또는 화분 등으로 깨고 착화를 시키는 행위가 이루어지고, 파열이 된 유리창으로 산송의 공급이 자유로워져 자연적인 진화현상은 기대를 하기가 어렵고, 빠른 시간 내에 맹렬한 화염에 휩싸이게 된다. 이에 따라서 파열이 된 유리파편은 실내로 유입이 되게 되고, 차량 밖으로 떨어진 다른 창문 유리조각의 양에 대비를 하여 유리파편이 매우 적게 나타난다.

참고 자료

화재조사 길잡이(2009), 저자 : 김태석 외3명, 출판사 : 기문당
화재원인과 조사실무 1,2(2009), 저자 : 송재철, 출판사 : 수사간부 연수소
화재조사(2009), 저자 : 김만우, 출판사 : 신광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