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권분석(입지선정) - 상권과 업종의 적합성, 수요잠재력 조사, 유형별 입지조건, 상권분석방법, 상권의 순환주기, 부지평가법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상권과 업종의 적합성

Ⅱ. 수요잠재력 조사
1. 소매포화지수(IRS)
2. 시장확장잠재력(MEP)
3. IRS와 MEP를 통한 매력도 평가(경제적 기반 평가)

Ⅲ. 유형별 입지의 조건

Ⅳ. 상권분석의 방법
1. 기술적 방법
1) 체크리스트방법
2) 유추법
2. 규범적 모형
1) 중심지이론
2) 소매인력법칙
3. 공간적 상호작용모델
4. 비율법

Ⅴ. 상권의 순환주기
1. 성장기 지역의 상권
2. 성숙기 지역의 상권
3. 쇠퇴기 지역의 상권

Ⅵ. 부지평가법(상권범위의 결정)
1. 경험법칙
2. 재고기술법
3. 순위법
4. 비율법
5. 회귀분석법
6. 입지배분모형

본문내용

1) 상권과 업종의 적합성
상권에 대한 상황설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뉠 수 있다. 첫째 상권의 변화로 쇠퇴기에 있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에 상권의 변화가 없다면 업종과의 궁합 여부를 체크하는 사전작업이 필요하다. 만약 상권의 변화가 있었다면 상권배후지의 재개발․ 재건축이 있든가 대형편의시설 등의 이전으로 상권이 쇠퇴기에 접어들고 있다는 정황이 파악되면 즉시 점포를 매도해야 하며 이때는 더 이상의 회생방법이 없다.
둘째, 상권의 변화가 없으면서 업종도 적합한 경우이다. 이 상황에서는 경쟁점포의 출현유무를 점검해 보고, 만약 경쟁점포가 생겨나지 않았다면 점포관리와 마케팅에서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해결방법을 도출하기가 용이하다.
셋째, 상권의 변화가 없는데 업종이 맞지 않는 경우이다. 이는 유사업종으로 변경이 가능한 경우와 다른 업종으로 변경해야 할 경우의 두 가지가 존재한다.
유사업종으로 변경하는 데는 시설비가 많이 들지 않는다. 그러니 이러한 경우는 이미 장사를 하면서 적자에 빠져들었기 때문에 시설을 새로 정비할 여유가 없을 수 있고, 설사 여유자금이 있다 하더라도 주인이 바뀌지 않은 상태에서 업종만 바뀌기 때문에 주위 고객들에게 그 전문성을 인정받기 어려우므로 성공할 확률은 매우 낮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어느 면에서는 점포를 매도하는 것이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다.

2) 수요잠재력 조사
(1) 소매포화지수(IRS : Index of retail Saturation)
소매포화지수는 신규점포에 대한 시장잠재력을 측정하는 데 많이 활용된다. 한 지역에서의 점포포화란 기존의 점포만으로 고객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는 상태로 정의된다. IRS의 값이 클수록 공급보다 수요가 상대적으로 많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신규점포를 개설할 기회가 커지게 된다. 반면 IRS의 값이 적어지면 점포가 초과공급 상태라는 것을 의미하므로 신규점포 개설에 대한 상대적 시장잠재력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