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도시정책.- 21세기 생태도시 패러다임를 중심으로 -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8.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세계 인구는 현재 약 70억명인데 이중 35억명이 도시에 산다. 2050년쯤 도시 인구는 30억명 늘어난 65억명(전체 인구는 90억명)이 될 것이라고 유엔은 예측한다. 이러한 도시가 겪는 일자리, 주택, 에너지, 재정과 공공서비스, 불평등, 기후변화 등 문제도 심화될 것이다. 현재 도시정책을 수립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되는 것이 바로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도시환경 변화의 배경
1. 21세기 변화의 흐름
2. 도시 환경문제와 지속가능한 개발의 대두

Ⅲ.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정책
1. 지속가능한 개발의 정의
2. 도시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3. 지속가능한 개발의 원칙과 차
4.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의 혜택
5. 지속가능한 도시정책

Ⅳ.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생태도시
1. 생태도시
2. 지속가능한 생태도시의사례
3. 시민참여 생태도시 개발방안

Ⅴ. 맺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세계 인구는 현재 약 70억명인데 이중 35억명이 도시에 산다. 2050년쯤 도시 인구는 30억명 늘어난 65억명(전체 인구는 90억명)이 될 것이라고 유엔은 예측한다. 이러한 도시가 겪는 일자리, 주택, 에너지, 재정과 공공서비스, 불평등, 기후변화 등 문제도 심화될 것이다. 현재 도시정책을 수립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되는 것이 바로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이다. 지속가능한 발전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면서 자연환경 및 생태계 보전을 전제로 사회 각 분야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여러 정책과 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지금까지 지배해온 사회의 패러다임은 경제활동을 위해 자연자원이나 자연생태계를 이용할 때 인간은 자유시장이 기능을 발휘하는 한 자연자원은 무한하게 제공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과학 기술의 개발이 환경 친화적이지 못하고, 개발이 시간적, 양적 범위에 대한 설정이 없이 무계획적, 무차별적으로 이루어져 자원의 자연적 재생가능한계 즉 생태용량을 벗어나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에 관하여 관심을 갖게 하였다. 우리는 현재 국내·외적으로 많은 환경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중 략>

Ⅱ. 도시환경 변화의 배경
1. 21세기 변화의 흐름
(1) 탈산업화
20세기 후반부터 세계 선진국들은 후기 산업사회라고도 칭하는 탈산업사회에 들어갔고 우리도 90년대에 접어들면서 고도산업사회에 접어들고 있다. 고도 산업사회는 대량생산 대량소비 메스커뮤니케이션 정교한 교통시스템 등이 그 특징이다. 그러나 이러한 고도 산업사회는 소량다품종생산 다양한 소비패턴 분절된 커뮤니케이션 등을 특징으로 하는 탈산업사회로 전이하는 과도기로서 존재하게 될 것이고 21세기에 들어서면 우리 도시화도 탈산업화 사회 내지 후기 산업사회로 진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게 되면 도시의 산업구조의 중심도 2차산업에서 3차산업으로 구조조정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사회간접자본 확충과 도시정비의 필요성이 점차 높아질 것이다.

참고 자료

김성도, 『도시 인간학』, 안그리픽스:서울, 2014.
김인섭, 『도시환경계획』, 형설출판사:서울, 2003.
박용남, 『도시의 로빈후드』, 서해문집:서울, 2014.
하성규 외, 『지속가능한 도시개발론』, 보성각:서울, 1999.
벤자민 R. 바버, 조은경․최은정 번역, 『뜨는 도시 지는 도시』, 21세기북스:서울, 2014.
찰스 몽고메리, 윤태경 번역, 『우리는 도시에서 행복한가』, 미디어윌:서울, 2014.
댄 핸콕스, 윤길순 번역, 『우리는 이상한 마을에 산다』, 위즈덤하우스:서울, 2014.
김종목,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해, 다시 사람을 꿈꾼다”, 경향신문, 2014. 5. 23일자.
김정후,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제언”, 서울신문, 2014. 6. 6일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