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LPG 차량화재의 사례와 화재조사요점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연료계통의 개조로 인한 화재
1) 대상차량의 구조
2) 조사요점

2. LPG 차량 배관의 체결불량에 의한 화재
1) 현황
2) 조사사항

3. LPG 차량 기화기의 결함에 의한 화재
1) 기화기의 원리
2) 위험성
3) 조사사항

4. 솔레노이드 밸브의 결함에 의한 화재
1) 구조 및 기능
2) 조사사항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료계통의 개조로 인한 화재
1) 대상차량의 구조
- 조사대상 차량은 휘발유 전용차량을 LPG 차량으로 불법개조를 한 것으로써, LPG 용기에서 기화기까지의 연료계통에서는 가스가 누출이 되지 않는 상태이나, 기화기 이후의 연료계통이 LPG 전용이 아닌 휘발유 전용의 믹서 및 스로틀을 사용하여 기화된 LPG가 엔진룸 내부로 누출될 수 있는 구조이다.
2) 조사요점
(1) 가스화재의 경우에는 발화원 자체보다 가스 누출개소의 조사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이러한 경우 점화원은 엔진 및 배기관 매니 폴더 등의 고온 표면, 전기적인 스파크, 기계적인 스파크, 운전자가 제공할 수 있는 나화 등 여러 형태의 점화원이 존재할 수 있다.
(2) 누출가스의 확산과정에서 미상의 점화원에 의해서 착화가 되면, 가스의 누출 개소로 화염이 수렴이 되며, 누출가스의 연소열로 누출개소가 가장 심하게 수열 받아 변색 및 변형이 된다.

2. LPG 차량 배관의 체결불량에 의한 화재
1) 현황
- 대상차량은 LPG 전용차량으로서 엔진룸 내부에 설치가 된 솔레노이드 밸브의 설치 부분을 중심으로 하여 연소 확대되어 엔진룸 내부가 전소되어 있었다.
2) 조사사항
(1) 엔진상단에 배선된 일부전선에서 단락용흔이 식별이 되나, 이는 연소의 중심과 이격이 된 상황으로써 발화원으로 작용이 되었을 가능성보다는 연소의 확대진행과정에서 절연피복이 소실이 되면서 단락 용흔이 발생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2) 연소의 중심부에 설치가 된 솔레노이드 밸브를 분해 조사를 한 바 동 솔레노이드 밸브 바디의 니플부분과 연결볼트 간에 체결이 약화가 된 상태였으며, 동 솔레노이드 밸브를 절단 분해를 하여 조사를 한 바 틈새가 식별이 되었으며, 동 틈새로 해당이 되는 니플의 표면에서 타르의 오염흔적이 발견이 됨을 볼 때에 체결력의 약화로 인한 틈새로 통하여 LPG가 엔진룸 내부로 누출이 될 수가 있는 구조이다.

참고 자료

화재조사 길잡이(2009), 저자 : 김태석 외3명, 출판사 : 기문당
화재원인과 조사실무 1,2(2009), 저자 : 송재철, 출판사 : 수사간부 연수소
화재조사(2009), 저자 : 김만우, 출판사 : 신광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