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 호흡곤란증후군 케이스, NICU CASE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8.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문헌고찰

Ⅱ. 본론
1. 간호과정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도OO님의 아기는 2014년 3월 29일 27주에 NSVD로 조기분만 되어 태어났다. 30주도 채 안된 아기가 세상 밖으로 나오니 힘든 것들이 많았다. 폐도 성숙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하루에 몇 번이고 Apnea가오고, SpO₂가 80%이하로 떨어진다. 그때마다 Ambu로 O₂를 공급해주고, 기관 내 분비물 Suction도 해줘서 산소포화도를 올리곤 한다. 투여되는 약물도 다양했고, 간호사가 생각하고, 신경을 써서 중재해야 할 것들이 많았다.
자궁 내에서 충분한 주수를 채우지 못하고 나오는 조산아들의 문제점이 무엇이고, 간호사로써 어떻게 care해 줘야 할지 더 알아보고, 공부해보기 위해서 Case study를 시작하였다.

2. RDS(호흡곤란 증후군) 문헌고찰
① 정의
호흡곤란 증후군(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RDS: 유리질막증, Hyaline membrane disease, HMD)은 폐의 발달이 미숙하여 폐의 지속적인 팽창을 유지시키는 계면활성제가(surfactant) 부족하여 호흡곤란이 초래되는 질병으로 주로 미숙아에게 나타난다. 이것은 단일 질환으로서는 사망률이 가장 높으며(약 10~20%), 신생아기의 대표적인 질환이다. 재태기간이 짧을수록, 출생시 체중이 작을수록 발생빈도가 높다. 재태기간 별로는 재태기간 28주미만에서 60~80%, 32~36주에서 15~30%, 37주 이후에서 5%정도 발생하며, 만삭아에서는 드물다. 출생 체중별로는 1,500g 미만의 극소체중아에서 30~40%의 빈도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전 출생아의 1~2%, 미숙아의 10~15%에서 발생한다.
② 병태생리
1) 발생요인
폐 미숙으로 인한 계면활성제의 생성 부족 혹은 신생아 가사로 인한 기능 억제이다.
계면활성제는 폐포의 공기-액체 경계면의 표면장력을 감소시켜 폐포의 팽창을 용이하게 하고, 또한 폐포가 쭈그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물질이다. 계면활성제가 충분하지 않으면 폐가 동일하게 확장되지 않으며, 호기시 폐포 허탈을 초래한다. 계면활성제가 없으면 폐포의 확장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호기시 신생아는 다시 폐포를 확장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한다.

참고 자료

김미예 권인수 외,『아동건강간호학』2010, 수문사.
네이버 http://health.naver.com/ 의약품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