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시대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의 사용이 보편화 되는 시대적 상황을 고려할 때 아동의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문제점 및 대안을 제시 하시오.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8.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스마트폰 평균 이용시간
2. 연령별에 따른 인터넷 - 스마트폰 중독률 비교
3.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점
4.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대한민국하면 떠오르는 단어 중 하나는 IT강국이다. 전국어디에서든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정보를 접하고, 서로 연락을 하고,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게임도 가능하다. 또한,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PC방에서는 아이들끼리 모여 게임을 하며 놀기도 한다. 이처럼 우리는 일상생활 곳곳에서 인터넷, 게임 등에 쉽게 노출이 되고 있다. 이는 어른뿐 아니라 아동들 역시 마찬가지다. 쉽고 빠르게 연락을 취하고, 정보를 접하는 등 장점도 많이 존재하지만 그에 따른 단점 역시 존재한다. 그 중 아동들에게 중독현상이 어떠한 문제점으로 나타나는 지 알아보도록 한다.

<중 략>

이러한 중독에 따른 문제점으로는 우선적으로 ‘팝콘브레인’을 들 수 있다. 이는 팝콘처럼 강한 자극이 일어났을 때만 반응이 일어나는 현상을 지칭하는데, 스마트폰 등의 중독자의 뇌가 이처럼 팝콘브레인을 띄게 된다. 팝콘브레인이 되면, 깜빡거리는 빛에 맞춰 박수를 치는 실험에서 반응 속도가 일반 아동들보다 느리게 나타난다는 보고도 발표되고 있다. 강한 자극이 아니면 뇌가 반응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게 되버리는 것이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는 단절된 소통이 있다. 스마트폰으로 채팅과 메신저들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짐에 따라, 실제로 만나는 장소에서도 서로 스마트폰만을 쳐다보며 이야기를 하는 경우는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모습이다. 또한, 이러한 단절된 소통으로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 유발 뿐 아니라 또래 친구들 사이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관련 증후군으로는 유아스마트폰증후군과 거북목증후군을 예로 들 수 있다.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률이 증가하면서 유아스마트폰증후군이라는 말까지 생겨났는데, 뇌가 완전히 발달하지 못한 시기에서의 잦은 스마트폰 사용은 뇌의 균형발달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