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ICU케이스 지주막하출혈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8.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수님께 칭찬 많이 받은 자료입니다.
성적은 A+ 였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거에요^^

목차

Ⅰ. 문헌고찰
1. 원인
2. 임상증상(Clinical Manifestation)
3. 치료(Treatment)

Ⅱ. 간호사정
1. 간호력
2.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문헌고찰
지주막하출혈(subarachnoid hemorrhage)은 지주막 아래쪽 공간에 생기는 출혈이다. 가장 흔한 원인은 Willis환에 생기는 동맥류의 파열이다. 뇌저부의 굵은 혈관의 분기부에 호발하며 발생 빈도는 전교통동맥(anterior communicating artery) 30%, 후교통동맥(posterior communicating artery)과 내경부 동맥의 교차부(30%), 중대뇌동맥(10%)의 순서이며 다발성도 10~20%를 차지한다.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하며, 30~60세에 흔하고 절정기는 50대이다.

∎ 원인
지주막하 출혈의 원인은 두개내 동맥류의 파열이나 균열로 일어나는데 45세 이하 뇌혈관 질환 사망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자발성 지주막하 출혈이 가장 흔한 형태이다. 동맥류 파열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동맥류 주변 혈관의 퇴행성 변화, 고혈압, 혈액 순환의 압력으로 인한 스트레스(특히 분지부위) 때문으로 보인다. 뇌손상으로 인한 뇌막 혈관의 파열도 또한 지주막하 출혈의 원인이다. 외상과 무관하게 혈액질환으로인한 손상, 원발성 혹은 전이성 뇌종양, 혈관종이나 동정맥기형 등의 혈관 이상, 뇌척수 감염, 지주막하로 흡수되는 두개내 출혈 등에 의해 자발성 출혈이 일어날 수도 있다.

∎ 임상증상(Clinical Manifestation)
①두통(Headache), 오심 및 구토(nausea & vomiting)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과 함께 흔히 오심 및 구토가 동반되어 수일동안 지속된다. 간혹 주된 지주막하출혈 이전에 혈액이 조금씩 새어나오면서 “경고 징후”로써 경미한 두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②수막자극징후(Meningeal irritating sign)
- 경부강직(neck stiffness)
- Kernig징후
③의식수준(Conscious level) 변화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