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리세공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4.08.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Title
2. Introduction
3. Principle & Theory
4. Apparatus & Reagents
5. Procedure
6. Result
7. Discussion & Feeling

본문내용

1.Title 간단한 유리 세공

2.Introduction
실험에 필요한 유리 실험 기구를 유리 세공을 통해 만들 수 있다.

3.Principle&Theory
1.유리의 성질
(1)유리는 비 결정 고형물로 완전한 결정형 고체가 아니며 녹는점이 명확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유리에 열을 가하면 물렁물렁해지고 냉각시키면 단단해지기 때문에 다루는 솜씨에 따라 휘거나 구부려서 원하는 형태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비 결정 고형물
일정한 규칙에 따라 결합된 금속이나 비금속과는 달리 원자가 불규칙하게 연결된 것으로 아무리 끓여도 끓지 않고 열을 가해도 수증기로 증발하지 않고 물엿처럼 녹았다가 식으면 단단해지는 물질. 액체에서 각 원자는 움직이기 쉽고 무질서하게 배열하고 있으나, 결정에서는 원자가 질서 있게 배열되어 있다. 따라서 액체가 고체로 되려면 원자가 질서 있게 배열되어야 한다. 그런데 용해된 물질이 점성이 높은 경우 원자가 움직일 수 없으며, 무질서한 배열 그대로 굳어 버린다. 이와 같은 상태로 굳은 것이 유리이며, 그 때문에 유리는 일정한 끓는점이 없다. 유리는 원자가 움직이기 어렵고 액체의 성질을 나타내지 않으므로 액체는 아니지만 고체라고도 할 수 없는 것은, 원자가 무질서하게 배열되었고 열을 가하면 물렁물렁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리는 어떤 면으로는 고체, 어떤 면으로는 액체라는 이상한 성질을 가졌다.

(2)유리는 투명하고 단단하다. 또한 화학적으로 안정하고 화학반응이나 산, 염기에 잘 견딜 수 있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하지만 깨어지기 쉽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참고 자료

표준 일반 화학 실험(제 5 개정판)- 대한 화학회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leesaehe1004
http://blog.naver.com/narcissus_3
http://blog.naver.com/sys100405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