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사의 재조명 관한 문제 및 답안 (고대~중세 시대 관련 핵심 문제와 답안, 이슬람 문화도 포함)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4.08.11 워드파일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1번 문제: 그리스 민주정의 발전과 전개과정
2. 2번 문제: 그리스의 자유, 이성주의의 세계라고 단정할 수 없는 이유
3. 3번 문제: 로마가 공화정에서 제정으로 변하는 과정
4. 4번 문제: 로마의 통치술
5. 문제 5번: 봉건제가 등장함에 따라 왕권이 약화되고 동시에 교회의 권력이 성장하는 과정.
6. 문제 6번: 중세라는 시간적 개념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서술하고 시대구분으로의 위치를 경계의 불분명성을 중심으로 평가를 덧붙여서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번 문제: 그리스 민주정의 발전과 전개과정
아테네는 집정관과 귀족회의가 정치를 주도하는 귀족정 체제였다. 이는 토지소유의 양극화와 부채노예의 증가 그리고 계급 갈등으로 인한 정체 불안정을 심화시켰다. 이후 그리스를 대표하는 밀집방진의 등장으로 시민들이 전쟁에 참여하기 시작하고 이들은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이후에 솔론의 개혁으로 그리스 로마 시대의 국방의 의무와 정치 참여의 연관성이 확립되었다. 솔론의 개혁에는 빈민 채무 말소와 부채로 인한 노예화 금지, 400인회 선출 솔론의 계층 분리와 이에 따른 차등적 정치 참여 보장 등이 해당된다. 이는 일종의 타협으로 귀족정을 유지하고 조금씩 권력을 나눠주는 것에 지나지 않았다. 이후 민주정으로 가는 과도기를 만든 페이시스트라토스로 인해 참주정이 등장하게 된다. 귀족들이 불법점유한 토지를 농민에게 재분배하고 또 민회의 권한 계속해서 강화하는 등 빈민과 귀족과의 갈등을 이용하여 평민의 지지를 얻는 페이시스트라토스가 참주로 부상한다. 참주정의 종식 후 도편추방법이 실시되기도 한다.
클레이스테네스의 개혁은 민중의 힘을 강화하기 위해 400인회를 폐지하고 500인화를 구성하게 된다. 선거 단위가 혈연구분에서 행정구분으로 전환 된 것이다. 이상의 개혁으로 사회 안정이 가속화 된다. 여기까지는 민주정이 이루어지기 전 단계의 개혁들이다. 극성에 오르는 것은 페르시아 전쟁이 끝난 이후 페리클라스의 등장 후 이다.
페르시아 전쟁 후에 그리스 동맹을 이끈 아테네는 민주화의 전성기(기원전 480~429)를 맞게 된다. 인민의 지배 체제가 등장하는 페리클레스의 시대가 도래한다. 수병민주주의가 이 시대의 특징 중 하나인데,. 사회 최하층 계급인 수병 참전자 중심으로 민주정의 확대 요구가 거세진 것이다. 페르시아를 꺾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 만큼 정치적 역할을 얻고 싶어 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