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급성간염(급성간염증상, 식이원칙, 허용식품, 금지식품, 1일영양기준, 급성간염식단, 레시피)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07 | 최종수정일 2016.03.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작성하기 힘들었지만 보람있었네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증상 및 식이 원칙, 증상별 식이 요법 실제
2. 허용 식품 및 조리법
3. 금지 식품 및 조리법
4. 1일 영양기준 (48세 남자, 170cm, 65kg)- 급성간염 회복기환자
5. 1일 식품 구성 및 끼니별 배분(식품교환단위)
6. 식단작성
7. 식품구입량 (순식품량 x 출고계수)
8. 레시피
9. 식단 모음

본문내용

1. 증상 및 식이 원칙, 증상별 식이 요법 실제
- 임상증상
바이러스성 간염의 임상증상은 A,B,C형 등의 사이에 뚜렷한 차이가 없기 때문에 간염이 무슨 형인지는 증상이나 간기능 검사만으로는 감별이 안되고 혈청학적인 검사에 의하여 바이러스의 항원이나 항체를 확인함으로서만 가능하다. 또한, 간염의 임상증상은 환자 개개인에 다라서 차이가 많아서 특별한 증상없이 지내는 불현감염으로부터 발병 후 수일 이내에 사망하는 전격성 간염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A형간염의 특징적 증상은 거의 모두가 38도 이상의 발열을 하고 급격히 발증하는 다른 형의 급성간염과 다르다. 또, 성인에게 있어서는 거의 모두가 누런 빛을 띠고, 소아에게서는 약1/4정도 밖에 황달을 디지 않는다.
또, 일반적으로 소아에서는 성인에 비하여 전신증상이 비교적 가볍다.
1) 잠복기
간염 바이러스는 우리 몸에 들어오자마자 증상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고 발병할 때까지 일정한 잠복기를 거친다.A형은 15-45일(평균 30일)로 짧다. 황달이 나타나기 전 즉 잠복기 말기의 약 2주간이 가장 남에게 전염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2) 전구기
황달이 나타나기 전 약1-2주 동안 몸살감기와 같은 전신증상이 흔히 나타난다. 대개 건강하던 사람이 급격히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 보통이다. 우선 심한 피로감 및 허약감이 대표적이다. 특별한 정신적 갈등이나 수면부족 또는 과로도 없고 일상생활에 변동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몸이 솜방망이처럼 무겁고 쉬 피곤한 경우에는 간염의 가능성을 한 번 고려해야 한다. 또한, 식욕이 몹시 저하될 분만 아니라 심지어는 구역질이 나거나 구토로 인하여 정상식사를 할 수 없는 경우도 흔하다. 밥상을 보기만 해도 메스껍고 평소에 즐기던 담배나 커피맛도 없어지게 된다. 또, 복통, 설사, 변비 등의 증상과 아울러 술과 담배맛이 떨어집니다. 소화가 안되어 먹은 것이 내려가지 않거나 오른쪽 젖가슴 밑에 뻐근한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황달이 나타나기 1-5일 전부터 소변색이 진해져서 홍차색이나 간장색으로 변하는 것을 대부분 볼 수 있다.
3) 황달기
간염으로 인하여 간세포가 파괴되어 정상적으로 간에서 처리 배설되어야 할 빌리루빈이 체내에 축적되므로 노란색의 침착이 나타난다. 대개 황달은 나타나더라도 곧 심해지지 않고 1-2주 후에 이르러서야 혈중의 빌리루빈 수치가 가장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