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험 5. 꽃의 구조 - 자연과학개론 A+ 리포트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8.05 | 최종수정일 2014.08.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대구교육대학교
자연과학개론 송남희 교수님 강의에 필요한 생물 리포트입니다.
자연과학개론 A+ 를 받았으며, 참고 수준으로 사용 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실험목적
2. 관련이론
[1] 꽃의 구조
[2] 심피(carpel)
3. 준비물 및 실험방법
4. 실험 결과
(스케치를 통해 대신 함.)
5. 고찰
6. 반성

본문내용

2. 관련이론

[1] 꽃의 구조

1) 수술(stamen)
꽃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꽃가루를 실제로 만드는 장소인 꽃밥(약: 葯: anther)과 이를 받치고 있는 구조물인 수술대(꽃실: 화사: 花絲: filament)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술은 보통 한 개만 있는 암술과는 달리 한 꽃에 여러 개가 있는데, 이러한 전체 수술을 합해서 수술군(웅성기: 雄性器: androecium)이라고 한다. 식물의 종류에 따라서 수술의 개수, 꽃밥과 수술대의 모양과 구조가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식물을 구분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된다. 일반적으로 수술에는 꽃가루 주머니가 4개가 있으며 여기서 꽃가루가 만들어져 암술로 이동하게 된다. 식물은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꽃가루가 수술에서 암술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바람이나 곤충 등의 도움이 필요하며 이러한 방식에 따라서 식물을 분류하기도 한다. 성숙하지 않은 꽃에서 수술은 봉오리 안에 짧은 상태로 있으면서 영양분을 계속 공급받아 꽃가루를 만들고 있다가 봉오리가 열리면 길어져서 일반적인 형태를 띠게 된다. 많은 꽃은 수술과 암술이 한 꽃에 있는 양성화지만 어떤 꽃은 수술과 암술이 다른 꽃에 존재하는데, 이러한 꽃을 단성화라 하며 특히 수술만 있는 꽃을 수꽃이라고 한다. 은행나무와 같은 암수딴그루(자웅이주: 雌雄異株: dioecious) 식물의 경우에는 아예 수꽃만 피는 개체가 따로 있다. 또한 수술은 꽃의 다른 기관과 마찬가지로 잎이 변화해서 만들어진 구조로 보고 있다.

① 꽃밥(anther)
꽃을 이루는 기관인 수술의 한 부분. 생식세포인 꽃가루를 만드는 장소. 꽃밥은 형태와 크기가 다양하고, 여러 수술의 꽃밥이 서로 붙어 있는 경우도 있다. 꽃밥의 이러한 여러 가지 형태는 식물을 분류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된다.

참고 자료

꽃의 구조 사진 - 네이버 이미지 http://cafe.naver.com/onggal/521
단심피, 복심피 그림 - 직접 그림
실험 준비물 사진, 암술대를 세로로 자른 사진 - 직접 촬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