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 조직과 경영의 관계(개념)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조직과 경영
1. 조직
2. 공동목표의 필요성
3. 분업의 현실화
4. 권한의 제한과 공유
5. 권한의 제재
6. 유기적 조직

Ⅱ. 경영의 이해
1. 경영의 이해
2. 경영과 생산성의 관계

본문내용

1. 조직과 경영
"시작이야기"에서 보았듯이 경영자는 안 되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여 야하고 쓰러져 가는 조직을 회생시킬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활성화된 조직을 운영 ․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가 하면 권한과 책임이 부여된 위치에 있으면서도 경영에 대한 이해력이나 경험 ․ 실전이 부족하여 주위의 기대를 저버리는 경영자도 있을 수 있다.
이렇게 경영자는 어느 조직을 활성화하여 행복을 주는가 하면 실패로 인한 불행을 조직원에게 주기도 하는 양자의 성질을 띠고 있다. 따라서 경영자의 능력에 따라 행복과 불행이 다가온다는 것을 생각하면 경영자의 책임이 그 만큼 크며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경영과 경영자에 대한 설명을 하기 전 경영자의 대상인 조직을 알아본다.
1) 조직
조직(organization)이라는 것은 2인 이상이 지향하는 바가 같고 목적이 일치할 때 이루어지는 단체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다시 말하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체계적으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의 모임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렇게 뜻을 같이하고 지식을 공유하면서 조직원들은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을 통하여 일을 하고 목표를 달성하려 한다.

<중 략>

2. 경영의 이해
1) 경영의 이해
경영(management)은 조직과는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을 수밖에 없다. 경영에 관한 여러 가지의 정의를 각각 생각하는 사람마다 다른 관점에서 고찰할수 있겠지만 우선 인적(人的), 물적(物的), 지적(知的)자원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도 있다.
어느 논자는 "경영에는 정답이 없다."라는 주장을 졌다. 이에 대한 나의 견해도 다르지 않다. 기업이라는 것은 어느 업종, 어느 도시를 막론하고 이익을 얻기 위한 수단에서 비롯되었다. 수단은 상황에 따라 달라져야 하며 가音은 경영원론과 같은 원리와는 다른 상황을 맞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경영에는 정답이 없을 뿐 아니라, 경영에 대한 완성도의 척도를 결과에만 의존하는 자본주의 현실 속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