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가와 경영자] 소유경영자, 고용경영자, 전문경영자, 소유와 경영의 분리개념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소유경영자
Ⅱ. 고용경영자
Ⅲ. 전문경영자
Ⅳ. 소유와 경영의 분리개념

본문내용

기업가와 경영자
기업가(enterpreneur)란 기업을 지배, 경영하는 주체를 말한다. 기업가는 기업의 발전에 따라 그 개념규정도 다르며 영리경영을 목표로 하는 개별 자본을 의미한다.
그 주체를 이루는 기업가는 영리활동의 주체이며, 자본가이고 자본의 소유자이나 이것은 개인기업의 예이고 미용산업의 경우 주식회사의 설립이 증가하는 추세인데 주식회사의 경우 개인기업 같은 자본의 소유나 경영활동의 주체가 한 개인에게 속해 있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주주가 자본을 투자하며 몇 사람의 중역이 경영을 담당하고 있다.
주식회사의 자본가인 주주 중에는 기업을 지배 또는, 경영을 하지 않는 무기능 자본가가 있다. 이 경우 기능자본가인 대주주가 기업가가 된다. 이러한 경우는 기업가를 자본가라고 하는 단순규정은 옳지 못하다. 그 이유는 기능자본가만이 기업가가 되기 때문이다.

<중 략>

1) 소유경영자
대다수의 미용 산업 특히 뷰티살롱의 경우 소유경영(owner manager)의 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런 소유경영은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지 않은 상태의 소규모 기업에서 볼 수 있는 점으로 경영에 관한 관리 직능을 소유자 자신이 담당하는 것이다. 즉 자기 자신의 자본으로써 자기 자신이 직접 경영을 담당하는 것이다. 소유경영자는 출자되는 소요자본을 자기 혼자서 각출하고 자기 자신이 직접 경영에 종사하므로 경영 결과에 대한 발생이익 또는, 손실에 대해서 자기 혼자 책임을 진다.
소유경영자는 자기자본으로서 생산을 영위함과 동시에 출자자이기 때문에 경영에 관한 모든 의사결정과 지휘, 관리를 담당한다. 이런 경우는 대체적으로 경영범위가 비교적 넓지 않고 복잡성이 없기 때문에 뷰티살롱의 형식에 많이 응용된다. 이 소유경영자는 뷰티살롱의 발전초기의 단계에서 많이 볼 수 있었으나 현대에도 대표적인 유티살롱의 경영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소유경영자 : 관리, 경영, 손실의 책임을 직접 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