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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SR에 관하여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MBSR 문헌고찰입니다.
웬만한 내용 다 들어있고 A+ 받았습니다.

목차

1. MBSR 이란
2. MBSR의 프로그램의 구성
3. MBSR 7단계
4. MBSR 프로그램의 효과
5. MBSR의 의의
6. MBSR의 종류
7. MBSR의 응용

본문내용

'MBSR(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프로그램, 즉 ‘마음 챙김’에 기반 한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이란 자각의 증진과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명상과 요가를 활용하는 심신수련법을 말한다. 이는 고대부터 전해져오는 ‘마음 챙김’ (Mindfulness), 즉 온전히 깨어 알아차림으로 인해 가장 깊숙한 자신의 내면세계를 성찰하고 스트레스를 치유하며 이에 대처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관법 또는 위빠사나 수련이라고도 불리는 것이다. 우리의 일상적인 마음은 별다른 생각 없이 자동조정(automatic pilot)에 의해 이곳저곳으로 방황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 방황하는 마음을 ‘지금(Now)’, ‘이곳으로(Here)’ 마음을 집중하여 ‘깨어있도록(Awake)’ 하는 것이 바로 ‘마음 챙김 명상’ 이다. ‘지금’, ‘이곳’에 ‘마음’ 을 깨어 있다 라는 뜻으로 ‘금처 (今處)명상’ 이라고도 한다.

<중 략>

잠과 잠 스트레스 우리의 수면 양식은 자연 세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지구는 24시간마다 한 번씩 축을 중심으로 회전해서 우리에게 빛과 어둠의 순환을 가져오고, 무든 유기체는 그 순환에 따른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는다면, 작은 문제도 극복할 수 없게 된다. 마음챙김 명상수련은 비록 다른 모든 영적 훈련이나 수련에서도 이런저런 양상으로 발견되기는 하지만, 일차적으로 불교명상 수련 전통에서 유래했다. 마음 챙김 명상의 정수는 우리가 흔히 빠져 있는 자각 없이 반수면 상태인 무명에서 깨어나도록 하는 것이다. 잠에 대한 당신의 관계는 마음챙김 명상의 좋은 과실이다. 만약 당신이 잠들지 못하는 것에 대해 덜 염려하고 온전히 깨어 있음에 보다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면 잠은 당신 자신에 관해 많은 숨어 있던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다.
사람 스트레스 타인은 우리 생활의 커다란 스트레스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음식스트레스 [참고]
http://www.mbsr.co.kr 마인드 플러스 스트레스 대처 연구소
http://blog.daum.net/dbtkdans64/61
http://kn2lee.blog.me/120138519376
MBSR [Mindfulness Based Stress Reduction program ] | 네이버 백과사전
http://cafe.daum.net/mbsr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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