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교실환경 및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교실환경

Ⅱ.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1. 모델로서의 교사
2. 경험제공자로서의 교사
3.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

본문내용

Ⅰ.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교실환경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실환경은 중요한 역할을 가진다. 영유아는 일상 속에서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며, 수정한다. 그러므로 영유아를 둘러싼 환경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느냐에 따라 영유아의 경험을 물론 행동도 달라진다.
언어영역에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관련된 자료들을 비치하여 다양한 언어활동이 일어나게 하고, 이를 통해 언어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구성한다. 풍부한 언어자료와 환경 구성은 영유아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언어활동을 촉진하게 된다.
언어영역은 햇빛이 잘 드는 밝은 곳에 위치해야 하며, 소음이 발생하는 활동적인 영역과 멀리 떨어져 있도록 배치한다. 바닥에는 카펫을 깔고 부드러운 의자, 낮은 탁자, 쿠션 등으로 아늑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마련해 주어 영유아로 하여금 안정된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한다.
책 읽기나 글쓰기 활동에 적절한 조명시설을 갖추어 주고, 천장에 롤 스크린을 설치하여 다른 활동에 의해 방해받지 않고 언어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혼자 있고 싶은 영유아들은 쉬면서 혼자만의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며, 때때로 교사가 영유아와 일대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공간도 구성한다. 언어영역에서의 활동은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줄 수 있어야 한다.

1. 언어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풍부한 환경을 구성한다.
가장 좋은 환경 구성은 교실 내에 언어영역을 구성하는 것이다.
언어영역에서 언어활동을 하게 되면 영유아들의 언어활동에 대한 집중력이 높아지고 다른 영유아들의 행동을 쉽게 관찰할 수 있으며 협동 작업이 잘 이루어져 활발한 언어활동이 일어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