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습득 이론)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의 주창자, 주장, 평가,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세요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
(2) 행동주의 이론의 주장
(3) 행동주의 이론의 평가

2. 생득주의 이론
(1) 생득주의 이론
(2) 생득주의 이론의 주장
(3) 생득주의 이론의 평가

3. 상호작용주의 이론
(1) 상호작용주의 이론
(2)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주장
(3)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평가

4. 언어습득이론에 대한 개인의견

본문내용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언어는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 학습되어지며, 다른 행동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언어학습도 개체와 환경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개인이 다양한 자극에 대하여 반응할 때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강화되어진다는 입장이다.

(2) 행동주의 이론의 주장

행동주의 이론의 Skinner는 조작적 조건화와 강화의 원리를 언어습득에 적용시켜 유아의 언어는 부모의 선택적 강화로 결정되며, 이 강화의 원리를 통해 유아가 언어를 획득하는 방법에는 Mand, Tact, Echoic 등 세 가지가 있다고 주장한다.
①명령(command)과 요구(demand)의 복합어인 Mand는 유아가 요구할 때 언어를 산출하면 부모가 그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영아가 우연히 '마-마'와 같은 옹알이를 했을 때 엄마가 영아의 요구에 응해서 우유를 주면 영아는 우유가 먹고 싶을 때마다 '마-마'와 같은 소리를 낼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런 절차의 반복으로 인한 강화는 유아의 언어표현을 돕게 된다.
②접촉(contact)이라는 단어에서 만들어진 Tact는 유아가 객관적 자극을 받았을 때 특정한 언어로 반응한 것에 보상을 받고 학습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우유병을 든 엄마의 '이게 뭘까?' 라는 질문에 영아가 '마-마'라고 대답하면 '아주 잘 아는구나'라고 칭찬을 하는 강화를 해줌으로써 '마-마' 소리를 '맘마'라는 낱말과 연결시켜 습득하게 되는 것이다.
③반응(Echoic)이라는 단어는 어른의 소리를 그대로 반응 한다는 뜻으로 엄마의 '맘마'라는 정확한 발음을 계속 듣고, '마-마'를 '맘마'로 모방해서 말하게 되면, 그때마다 엄마가 껴안거나 뽀뽀를 해 줌으로써 강화를 해주게 된다. 이런 절차의 반복에 의해 유아의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박경자 외(2008), <언어교육학>, 서울 : 박영사
박성희(2007), 언어습득이론 중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교육이론」
박숙희(2004), 언어습득이론에 기초한 음성언어지도가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박태정(2009), 조기영어의 효율적 지도방안, 석사학위논문
박현석(2002), 언어습득이론과 실제, 진주산업대학교논문집 제8집
서갑원(1996), 언어습득이론의 고찰, 학술저널 29권 3호
이진우(2008),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 서울 : 민성사
이명조(2005),『영유아 발달과 교육』, 양서원
조복희(2006),『아동발달』, 교육과학사
한유미(2006),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