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학교 무상급식이 선별성의 원칙에 입각할 때와 보편성에 입각할 때의 장단점을 쓰고 본인의 의견은 어디에 찬성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1. 선별주의
2. 보편주의

Ⅲ. 무상급식에 관한 쟁점
1. 이념 측면 : 좌파사회주의·포퓰리즘 정책인가?
2. 사회복지정책 측면: 보편주의 복지냐? 선별주의 복지냐?
3. 교육 측면

Ⅳ. 결론

본문내용

선별주의와 보편주의의 원리는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기준에 관한 가치들이다. 곧, 이들은 사회복지 정책 활동으로부터 제공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의 자격 및 범위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오늘날 사회보장에 있어서 보편적용의 원칙(무차별 평등의 원칙)을 어느 나라에서나 채택하고 있다. 헌법은 사회복지의 대상은「모든 국민」이라고 한다. 그런데 문제는 모든 국민의「어떠한 상태」를 복지의 대상으로 인정하느냐 하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국민」을 말한다고 해서 국가가 언제나 개인의 복지를 책임진다는 뜻은 아니다. 개인의 복지는 개인이 책임져야 하지만 개인이 스스로 해결하지 못할 때 국가가 2차적 또는 최종적 책임을 진다는 뜻으로 해석해야 옳을 것이다.
사회복지 급여에서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논쟁이 처음 일어난 것은 영국의 학교급식에서이다. 학교급식을 저소득층 자녀들에게만 무료로 급식한데서 무료급식 아동들의 낙인의식이 문제로 제기된 것이다. 그래서 모든 학생들에게 무료급식을 시행하였다. 대상자의 선별문제는 엘리자베스 빈민법에서 최초로 일어났다. 즉, 근로능력이 있는 자와 근로 무능력자를 차별적으로 처우한 것이다. 보편주의는 복지재정의 운용에 있어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따질 때 대안으로 선별주의를 내세운다. 선별주의는 피보호자의 인권과 낙인논쟁을 불러일으킨다. 이와 같이 보편주의와 선별주의는 서로 상반되는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양면성을 고려하여 오늘날 일반적으로 사회보험은 보편주의 원칙을 적용하고 공공부조는 선별주의 원칙을 적용한다. 그러나 공공부조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급여라도 수급자가 아동이나 노인 또는 여성 등 정서적으로 손상을 입기 쉬운 자에게는 보편주의를 적용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성이, 김상균 (2005), 사회과학과 사회복지, 나남출판
김태성 (2003), 사회복지정책입문, 청목출판사
김태수, 김진수(2003), 사회보장론[개정판], 청목출판사
박종삼외 공저 (2005), 사회복지학개론, 학지사
서병훈 (2008), 포퓰리즘, 책세상
송근원, 김태성 (2008) 사회복지 정책론, 나남
김만두, 한혜경 (2000), 현대사회복지개론, 홍익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