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상급식, 무상보육, 무상의료 등에 대한 보편적 사회복지 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보편적 사회복지제도의 시행을 위한 재정 확보 방안에 대해서 논의해보시오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복지에 대한 관심이 계속해서 높아져 가고 있는 추세이다.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를 두고 과연 우리나라에 적합한 복지 정책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선별적 복지는 소득자산이나 연령 등에 따라 분류한 특정한 소외계층에 대해 선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국가들은 선별적인 복지를 택하고 있다. 선별적 복지를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나라로는 미국이 있다. 미국의 복지정책은 저소득가구에 대한 지원을 목적으로 설계되어 빈곤선을 기준으로 소득수준에 따라 선별적으로 지원한다.
한국은 현재 선별적인 복지제도를 선택하고 있으며, 1997년 IMF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인구 고령화, 사회양극화, 저출산, 대규모 빈곤계층이 확대되면서 현재 중산층의 붕괴와 양극화 심화 현상을 겪고 있다.
보편적 복지는 국민 모두에게 동등한 복지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복지 시스템이다. 보편적 복지란 경제적 능력을 따지지 않고 특정한 욕구가 인정되면 누구에게나 복지급여를 주는 제도를 말한다. 모든 사회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이고 제도적인 복지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