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인스워스의 낯선 상황 실험’에서 애착유형 3가지 구분하였다. 이 애착유형 3가지를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안전애착
2. 불안 애착
3. 회피애착

Ⅲ. 결론

본문내용


애착이란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를 뜻한다. 그러나 출생 후 1년이내 영아와 어머니 혹은 주 양육자간에 이루어지는 애착형성의 결과가 후에 발달하는 정서적 안정성과 대인관계의 중요한 기초가 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에인스워스의 낯선 상황 실험’에서 애착유형 3가지 구분하고 있는데, 이 애착유형 3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개인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안전애착

가까운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그리고 믿음직스럽게 자신을 위로해주는 근원이라는 것을 확인한 아이는 이 세상이 상당히 괜찮은 곳이며 착한 사람들이 살고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고 서로 의존하는 관계를 맺는다. 가장 가까운 사람들이 자기에게 위안을 줄 것이라고 믿으며 이를 토대로 긍정적인 보상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애착 안정 유형의 사람들은 인생에서 만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 가능한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자기 앞에 놓인 어떤 장애물도 충분히 넘을 수 있다고 믿는다.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에 직면해도 불안정한 사람들에 비해 덜 비관적인 판단을 내린다. 어린 시절에 그들은 사랑받았고 소중한 대우를 받았기 때문에 자신은 강하고 경쟁력 있을 뿐 아니라 가치 있고 사랑받을 자격이 있고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이들은 스스로 노력하여 눈앞에 닥친 고통을 줄여나갈 수 있으며 만약 그렇지 못하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의지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렇게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과 가까운 사람들에 대한 신뢰가 이들의 보호막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