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전조작기(2~7세) 유아들의 특성을 서술하고, 발달단계에 맞는 도서를 선정하여 어떤 기준으로 선정을 하였는지 내용 근거를 제시하시오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전조작기 유아들의 특성
(1) 전조작기
(2) 전조작기 사고의 특성

2. 도서선정 기준과 내용
(1) 도서선정 내용
(2) 도서 선정 기준과 이유

본문내용

1. 전조작기 유아들의 특성
(1) 전조작기
2세에서 7세까지의 시기이다. 이때가 되면 아동의 언어가 급격히 발달하고 상징적으로 사고하는 능력도 증가한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는 논리적인 조작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전조작기라 부른다. '조작'이란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들을 내면화시켜 서로 관련지을 수 있는, 즉 논리적인 관계를 지을 수 있는 것을 뜻한다. 전 조작기 사고의 특징은 상징놀이,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직관적 사고를 하는 것 등이다. 전조작기는 다음과 같이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전개념적 사고단계(2~4세)
- 영아기에 발달한 도식이 내적으로 표상되는 전환기로서, 모방, 심상, 상징화, 상징놀이, 언어기술과 같이 상징적으로 사물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표상기술을 획득하게 된다.
- 상징놀이를 통해 사회, 신체 및 내적 세계를 실험하고 이해하며,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도 다룰 수 있고, 언어적 제한성을 보충할 수 있게 된다.
2) 직관적 사고단계(5~7세)
- 이 시기 유아는 여러 사물과 사건을 표상하기 위해 많은 개념들을 형성하지만 아직 불완전하며, 부분적 논리를 통해 추론을 한다.
- 직관적 사고단계의 특징
ㄱ. 이 시기의 유아는 상위개념과 하위개념을 완전히 구분하지 못하므로, 분류능력이 불완전하다.
ㄴ. 사물이나 사건의 개별적 특성만을 고려하여 추리하고, 특수한 것에서 특수한 것을 추리하는 전도추리 경향이 나타난다.
ㄷ. 전체 상황 중에서 하나의 차원이나 측면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다른 중요한 차원은 무시하는 중심화 경향이 나타난다.
ㄹ. 일련의 논리나 사건을 원래 상태로 역전시킬 수 없는 불가역적 사고 특성이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