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저출산의 원인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저출산의 원인
2. 저출산이 초래하는 문제점
3. 저출산의 대책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저출산으로 인한 국가 경쟁력의 약화는 매우 심각하다. 우리나라 출산율은 1.20으로 홍콩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대로 정책적인 배려 없이 가게 되면 국가 경쟁력에 치명적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고령화로 인한 공적 부담을 부추겨서 결국 우리 경제체질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가계부담을 회피하기 위한 저출산이 악순환되어 벗어날 수 없는 늪에 빠질 우려가 현실화될수 있는 것이다. 지금 대책을 서둘러도 사실은 늦은 일이기에 빨리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안을 찾고 모두가 함께 해결을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지금처럼 미혼모의 유산을 법적 처벌로 강화 시킨다든지 여대생에게 낙태방지와 출산을 약속하는 출산선서를 받는다든지 하는 것은 방안일까? 저출산의 원인은 여러 가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저출산의 원인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해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저출산의 원인
우선 출산을 가로막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경제적 요인, 즉 ‘돈’ 문제이다. 복지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60.2%가 자녀 양육비와 교육비 부담을, 23.9%가 소득과 고용 불안정을 저출산의 주된 원인으로 꼽고 있다. 결국 10명 중 8명이 경제적 요인 때문에 출산을 꺼린다고 할 수 있다.
요즘 젊은이들이 결혼을 하지 않거나 제때 하지 못하면서 저출산 현상이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혼인건수 감소와 초혼연령 상승을 우려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결혼한 부부가 겨우 한 명 남짓 자녀를 갖는 상황에서 혼인건수 감소는 출산의 감소를 의미한다. 또 초혼연령 상승은 부부의 자녀 출산에 관한 선택에 영향을 준다. 남성은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나이, 즉 정년을 생각해 양육이 가능하다고 판단할 때 자녀를 낳으려 하고 여성도 결혼연령이 높아지면 첫 아이 출산 시기가 늦어지므로 아이를 많이 갖지 않으려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