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아동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08.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아동복지의 개념

Ⅱ. 아동복지의 실천방법
1. 아동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1)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
ⅰ. 개별지도
ⅱ. 집단지도
ⅲ. 지역사회조직
(2) 통합론적 실천방법
(3) 사례관리

2. 아동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1)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
ⅰ. 아동복지 정책
ⅱ. 아동복지 행정

Ⅲ. 요약 및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복지란

아동복지는 아동과 복지의 복합개념으로서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아동’의 연령은 ‘18세미만’으로 알려져 있지만, 법에 따라서 그리고 사회적 통념에 따라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 즉, 아동복지법은 “‘아동’이라 함은 18세 미만의 자를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아동복지시설에서는 20세까지 연장해서 보호받을 수 있으며, 민법에서는 20세미만의 자를 ‘미성년자’로 규정한다.
한편, 아동의 연령은 ‘청소년’의 연령과 그 경계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논란이 되기도 한다. 청소년기본법은 ‘9세에서 24세까지’를 청소년으로 칭하기 때문에, 법령의 연령기준을 따르면 9세에서 18세미만까지는 아동이면서 청소년이란 혼란이 생긴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실정법에서 정한 연령을 존중하면서도, 아동복지의 강조점을 주로 초등학교 이전의 연령층을 위한 복지서비스에 두고자 한다.
아동복지는 전체 아동의 행복을 추구하면서, 현실적으로 요보호아동의 복지에 일차적인 관심을 둘 수 밖에 없다. 여기에서 요보호아동이라 함은 가족이나 지역사회로부터 적절히 보호받지 못하는 아동이다. 부모의 사망과 이혼 등으로 부모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아동, 빈곤아동, 장애아동 등은 가장 전형적인 요보호아동이지만, 시기별로 아동복지의 대상은 달라져 왔다. 한국의 경우, 1961년에 아동복리법이 제정되면서부터 1981년까지, 1981년에 아동복지법의 제정부터 1991년 영유아보육법의 제정 전까지, 그리고 그 이후로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아동복지의 대상이 부모의 결손과 빈곤에 의한 요보호아동에서 부모의 취업으로 인한 요보호아동으로 관심이 바뀌고, 일부 아동의 보호에서 전체 아동의 보호와 발전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부모의 양육환경의 변화뿐만 아니라, 아동관의 변화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즉, 아동은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 향유의 주체로 바뀌고, 1989년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의 채택으로 말미암아 권리 실현의 주체라는 시각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 아동복지학에서도 1960~70년대는 아동복지 프로그램과 서비스로 “시설보호, 가정위탁보호, 입양, 탁아보호, 정신박약아, 가정부 서비스, 정서장애아, 비행소년 등”을 다루었고(장인협, 1971), 1980년대에 들어와서야 선진 외국의 아동복지학 이론을 소개하고 한국사회가 당면한 급격한 도시화, 핵가족화 등으로 경험한 맞벌이가정의 영유아보육, 해체가족의 아동보호, 그리고 아동과 청소년의 비행 등을 중요하게 다루었다(주정일․이소희, 1981; 장인협, 1984; 복지연구회, 1984)

참고 자료

권중돈·조학래 외.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2011
김나영·이승희 공저. 아동임상 및 상담심리. 동문사. 2012
도미향 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장수미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