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외부하중에 의한 콘크리트 균열의 원인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8.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외부하중에 의한 콘크리트 균열의 원인
2. 휨균열
3. 전단균열

본문내용

1. 외부하중에 의한 콘크리트 균열의 원인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중의 콘크리트는 인장력에 대한 저항 성능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균열이 잘 발생한다. 따라서 철근콘크리트 구조체에 균열이 존재한다고 해서 항상 불안전하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외부하중에 의한 균열은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확한 평가가 필요하다.
외부하중에 의한 균열은 휨균열과 전단균열이 있다. 부재의 단부에 모멘트가 작용하면 중립축을 기준으로 단면의 상부에는 압축력이 작용하고 단면의 하부에는 인장력이 발생하게 된다. 인장력이 발생하는 부위에 발생하는 균열이 바로 휨균열이다. 전단균열은 부재에 전단력이 발생하면서 부재 축의 직각방향으로 발생하는 균열을 말한다.

2. 휨균열

휨균열은 주로 보 및 슬래브의 하부에 발생하는 균열로 균열의 폭이 크지 않으면 문제가 없는 균열이다. 주로 보 하부의 중앙에 많은 이 균열은 균열이 있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보 하부의 중앙에 균열이 없다면 과다 설계로 볼 수도 있다.
철근 콘크리트 보는 휨모멘트가 균열 모멘트의 2배 이상이라는 점, 휨모멘트에 대해 큰 연성을 가진다는 점, 내력이 재분배 된다는 점에서 볼 때 균열의 발생이 곧 파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균열의 수가 더 이상 증가 되지 않고 균열의 폭이 커지는 상태인 steady state에 도달한다면 인장 철근의 응력이 항복강도의 50% 이상에 도달하였다는 의미이므로 구조적 안전성에 대한 검토가 요구된다. 또한 균열의 폭이 1mm 이상이 된다면 큰 인장응력이 철근에 작용하고 있다는 증거이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