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 신생아실 케이스스터디 <황달> 교수님 극찬 A+자료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8.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1. 정의
2. 병태생리
3. 원인
4. 진단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간호

Ⅲ 본론
1. 건강사정
2. 신체사정
3. 영양섭취 및 I&O
4. 검사결과
5. 활력징후 및 체중
6. 약물
7. 간호과정

Ⅳ 결론
1.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생아는 영아가 태어나 생후 1개월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이 시기는 영아가 모체 밖으로 나와 자궁 밖 환경에 적응하는 시기로 신체 각 기관마다 많은 생화학적,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므로 일생 중 가장 취약한 기간으로 사망률과 이환율이 높아 전체 영아 사망의 2/3가 이 시기에 일어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특별한 간호가 제공되어야 한다. 이번 사례 연구를 통해 고빌리루빈혈증에 대한 적절한 간호방법을 연구하여 신생아에게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고빌리루빈혈증(Hyperbilirubinemia)은 혈액 중에 빌리루빈이 지나치게 축적되는 현상을 지칭하며, 황달(Jaundice, icterus), 즉 피부와 다른 기관의 색깔이 노랗게 변색되는 특징을 보인다. 고빌리루빈혈증은 신생아에 흔하며 대부분의 예에서 비교적 경한 경과를 보인다. 그러나 신생아의 황달은 대부분은 간접 빌리루빈이 피부에 침착되어 나타나는데, 간접 빌리루빈은 신경에 손상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병리적 상태로 간주하여야 한다. 고빌리루빈혈증은 비포합 혹은 포합 빌리루빈의 증가로 나타난다.

생리적 황달
출생 후의 적응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만삭아에서는 대개 생후 2일부터 8일까지 나타나고 미숙아에서는 생후 14일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합병증을 일으키지 않으며, 대부분은 별 다른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병리적 황달
생리적 황달보다 더 심한 황달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로 황달이 출생 당일부터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혈액 내 빌리루빈 농도가 15 mg/dL 이상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합병증을 일으키기 쉽다. 그러므로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소아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정확한 진단을 받은 다음, 거기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한다.

참고 자료

간호과정의 이해, 고성희외 3인, 현문사
아동간호학 실습지침서, 윤정원 외 1, 영진전문대학 출판사
아동간호학 총론, 수문사
드러그인포에서 의약품 정보 및 약품 사진 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