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줄거리] 멋진 신세계 / 올더스 헉슬리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4.08.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본론
1. 저자소개
2. 줄거리
3. 느낀점

Ⅱ. 결론
1. 사전학습 내용에 대한 사전지식 평가
2. 학습을 통해 획득한 지식
3. 더 알고 싶은 지식
4. 과제하는 과정을 통해 느낀점

본문내용

Ⅰ. 본론
1. 저자

올더스 헉슬리만큼 20세기 영미문학에서 문학과 철학, 과학 그리고 심리학의 문제를 포괄적이고 깊이 있게 다룬 작가는 드물다. 그는 인간과 우주에 대한 끊임없는 구도자적 자세로 어마어마한 지식을 동원, 삶의 의미를 본질적으로 규명하려는 작가적 임무에 평생 동안 충실 하였다. 현대문명이 지나친 과학기술의 발달로 균형을 잃어버릴 때 어떤 비인간적 세계가 벌어지는지 천재적 예언가의 눈을 가지고 진단하였고 서양의 사상과 기계 문명중심사상은 결국 인류를 파국으로 몰고 간다는 엄중한 경고를 하면서 동양의 사상과 전통적 지혜에서 대칭적 치유책을 찾아야 한다고 그는 역설한다. 시대정신을 올바르게 읽어 대안을 제공하는 그의 예언자적 혜안과 통찰력은 제학문과 인간사에 대한 절차탁마의 탐구 정신과 실험정신에 기초하고 있다.

<중 략>

우리는 어릴 때부터 도덕이나 윤리시간을 비롯해 대학생이 된 지금까지 인간가치와 존엄성,사람의 존재 가치는 그가 얼마를 가졌는지, 외모가 어떤지, 학력이 어떤지 상관없이 그냥 인간이기에 가치를 존중하고 존엄하다는 것을 배웠고 또한 그렇게 알고 있다.
또한 간호사는 전문화된 지식과 기술, 교육, 사회에 대한 봉사, 자율성, 그리고 철학적 사고 및 윤리를 통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직업으로 자부심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대상자들과 대할 때 상호작용을 이루어 의사소통을 나누어야 함을 알고 있다.
2. 학습을 통해 획득한 지식
이 책을 읽었을 때에는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소중히 여기기 보단, 하나의 사물로 여기고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나누는 것을 찾아보기 어려웠었고, 사람의 죽음을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며, 간호사와 환자간의 의사소통을 비롯해 라포 형성에 관한 것은 볼 수가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