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권리를위한투쟁 독후감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8.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권리란 싸워서 얻는 것’. 이는 ‘권리를 위한 투쟁’의 저자 루돌프 V.예링의 법에 관한 사상으로 본문에 언급된 내용에 해당한다. 간결하지만 이 문구는 책의 내용과 인간의 기본권에 관한 예링의 사상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권리를 위한 투쟁’은 인간이 자신의 정당한 권리와 기본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법을 바꾸고 개혁하는 등, 법을 쟁취해나가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는 총 5개의 문단으로 구성된 책의 내용중 가장 먼저 나오는 첫 번째 단원인 ‘1. 법의 목적은 평화며 그것을 위한 수단은 투쟁이다.’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끊임없이 이어져왔던 투쟁이 있었기에 오늘날의 법이 생겨날 수 있었으며, 이는 비단 옛날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적용되는 사실이다. 저자는 정의의 여신을 비유의 대상으로 들며, 투쟁은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힘과 이러한 힘의 무게를 잘 조정할 수 있는 숙련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많은 사람들이 평화로운 상태에 있을때는, 그러한 평온한 상황에 적응되어서 굳이 투쟁을 하여야할 필요성이나 생각을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투쟁은 권리를 얻기 위함이라는 부분에 있어 실질적인 필요성을 지닌다. 법은 국가의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객관적인 의미의 법과 개인의 권리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주관적 의미의 법으로 나뉜다. 또한 법의 기원에 관하여 한가지의 이론이 있는데, 이는 ‘법의 설립에 관한 사비니와 푸흐타 이론’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