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하기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8.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판타지 동화
1. 개념과 특성
2. 판타지 동화의 종류

Ⅱ. 전래동화
1. 전래동화의 개념
2. 전래동화의 기원

본문내용

판타지 동화
1)개념과 특성
판타지란 말은 그리스어로 글자 그대로 번역하면‘ 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 이 된다. 이 말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 비현실적인 사건이나 현실계 밖의 일을 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 을 말한다. 옥스퍼드 사전에는 판타지를’ 자각의 대상을 심적으로 이해하는 일‘ 또는’ 상상력으로서 현실로 나타나지 않는 것의 모양을 바꿔놓은 활동이나 힘, 또는 그 결과‘ 라고 정의되어 있다. 또 일반 사전에는’ 종작없는 상상, 꿈같은 공상, 환상, 환각‘으로 풀이하고 있다.
현대에 들어 판타지 또는 판타지 문학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정의를 내린 사람은 토드로프이다. 그는 환산성은 두 개의 질서 곧 자연적 세계/ 초자연적 세계로 사건을 이분하면서 두 개의 질서가 교차하는 과정이라고 본다.
‘환상문학이 성립하려면 다음 세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첫째, 텍스트가 독자로 하여금 작중 인물들의 세계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세계로 간주하고, 묘사된 사건들에 대해 자연적 또는 초자연적으로 이해할 것인지 주저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둘째, 이러한 주저함은 또한 작품 인물에 의해 경험될 수도 있다,
셋째, 독자는 텍스트와 관련하여 어떤 특정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 말하자면 그는<시적>인 것뿐만 아니라<알레고리적>인 해석 태도를 거부해야 한다.
위의 인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토도로프는 환산성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독자 또는 작중 인물의 주저함(혹은 불안감)을 들고 있다. 즉 작품 속에서 서술되고 있는 사건이 살아가는 사람들의 세계에세 일어난 자연적 사건인지, 초현실적인 세계에서 일어나는 초자연적인 사건인지 판단내리기 주저하는 일이야말로 문학작품의 환산성을 규정하는 요소가 된다.
돌킨은 환상문학 비평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여러 중요한 용어를 만들어 냈다고 평가한다. 돌킨이 창조한 용어 가운데 대표적인 것은 ‘1차 세계’ 와 ‘2차 세계’이다. 1차 세계는 경험세계 즉 현실세계를 말하며. 2차 세계는 비현실적인 세계를 뜻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