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근콘크리트구조의 장단점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7.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철근 콘크리트 구조의 장점
(2) 철근 콘크리트 구조의 단점

본문내용

1. 철근 콘크리트 구조

콘크리트(concrete)는 시멘트, 물, 골재 및 필요에 따라 혼화제를 섞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일체화시킨 복합재료이다. 콘크리트는 압축에 대해서는 큰 저항력을 발휘하지만, 인장력이나 전단력에 대한 저항성능은 약한 편이다. 가령 인장강도의 경우 압축강도의 1/10정도 이하로서 매우 취약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온도변화나 건조수축에 의한 균열이 발생하기 쉽고, 충격 작용에 대해서도 파손되기 쉬운 결점을 가지고 있다.
철근(reinforcing steel)은 연성이 풍부한 봉강으로서 보통 인장과 압축에 대한 항복강도가 모두 30~40kgf/mm2 정도 이상으로 대략 콘크리트 압축강도의 10배 이상에 상당할 정도이다. 따라서 콘크리트 강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인장력에 강한 철근과 압축력에 강한 콘크리트를 서로 결합하여 일체화시켜서 외력에 저항할 수 있도록 한 복합재료가 철근 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이다.
서로 이질적인 콘크리트와 철근 두 재료를 결합시켜서 만들어지는 철근 콘크리트 구조가 각종 하중작용에 대한 충분한 저항 성능을 보유할 수 있고 또한 우수한 내구성을 가진 복합재료로서 성립이 될 수 있는 기본적 사유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① 콘크리트와 철근 간의 부착성이 양호하기 때문에 서로 결합 협동하여 외력을 부담한다.
② 콘크리트 속에 파묻힌 철근은 콘크리트의 품질과 시공성이 양호하다면 시멘트 페이스트(paste)의 알칼리성에 보호되어 녹의 발생이 방지되며 충분한 내구성을 보유하게 된다.
③ 결합된 두 재료의 열팽창계수는 각각 콘크리트가 7~13×10-6/℃ 이고 철근이 11~12×10-6/℃로서, 평상시의 온도 변화에 의해서는 열팽창계수의 차이로 인해 두 재료 간에 생길 수 있는 응력은 고려하지 아니해도 무방할 정도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