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체부자유아 교수 매체와 활용 방법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7.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지체부자유아 교수 매체와 활용방법
2. 창의성 교수매체로서의 인형극
3. 극놀이 매체로서 인형극
4. 정서교육매체로서 인형극
5. 활용방안

본문내용

지체부자유아 교수 매체와 활용방법
교수매체를 정의하면 교사를 대신하거나 보조하여 학생에게 직접적으로 일정한 정보를 전하는 교수용 기기라고 할 수 있다.
영화 방송 티칭머신 등이 이에 속하며, 교수매체라고도 한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프로그램학습용 티칭머신을 비롯하여 종전의 교구(敎具) 개념으로는 도저히 포괄할 수 없는 새로운 교육기기가 개발되었는데, 교실에서 교사의 보조기기로 사용되도록 개발된 이들 교육기기는 이제는 오히려 교사를 대신하여 가르친다는 자립적 성격까지 띠게 되었다. 이와 같은 교육기기를 종전의 교구와 구별하기 위하여 쓰게 된 용어이다. 오늘날에는 더욱 새로운 교수미디어로서 컴퓨터의 교육적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 인간의 행동에 관한 실증적 과학적 성과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의사결정이나 정책결정에 있어 자의성이나 우연성을 배제하려고 하는 데서 교육공학적 문제 접근방법의 특색을 찾아볼 수 있다. 오늘날 교육공학은 3가지 형태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중 략>

인형극을 장애아동 교육프로그램 속에 포함시키는 것은 상당히 진보적인 방법이다. 인형극은 대안적인 언어로서 사용될 수 있다(Renfro,1978). 인형극의 위력은 살아있는(animated) 듯 하고, 만져 볼 수 있고, 시각적이라는 것이다. 시각적이고 구어적인 측면을 통합함으로써 언어는 새로운 차원으로 제시되고 장애아동에게 보상과 동기유발매체가 될 수 있다. Kean과 Personke(1976)는 인형극의 위력을 교육과정 내의 정의적 영역의 학습을 돕는데 유용하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