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내광고캠페인및사례실습 최근국내광고의 흐름 소비자 감성시대 광고분석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7.31 | 최종수정일 2015.05.04 워드파일MS 워드 (docx)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시작하며
1. 소비자 감성 시대의 도래, 감성 광고란?
Ⅱ. 본론
1. 현대 자동차 SONATA - 자동차에 감성을 더하다
2. 아시아항공 - FLY TO
3. 대한항공 -내가 사랑한 유럽
4. 디스커버리익스페디션
5. 삼성 갤럭시 s4 - 사진에 소리를 담아, 마음을 전하다
6. 동원참치 - 엄마는 바쁘다
7. 캐논EOS700D - 탄생
Ⅲ. 마치며

본문내용

쏘나타는 현대 자동차를 대표하는 자동차이다. 도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국민차라 이름 붙여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브랜드다.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오랜 시간 동안 사랑을 받아선지 약간의 올드함이 없잖아 있는 상태였다. 때문에 사람들 마음 속에 브랜드를 새롭게 각인 시키기 위한 이미지가 필요한 상태였다. 하지만 쏘나타는 특출난 외형이 있는 것도 아니고 기능적으로 다른 차에 비해 월등한 수준은 아니다. 더 이상 새로울 게 없다고 느낄 만한 브랜드가 되었다. 이렇게 기능적으로 부각시킬 만한 것이 없다는 것을 인지한 쏘나타 측은 무엇인가 색다른 부분을 어필하기로 생각을 한 것 같다. 그래서 쏘나타는 소비자들에게 이렇게 물었다 “쏘나타를 타는 방법을 아십니까?” 이 광고는 자동차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위로 떨어지는 빗소리를 차분하게 들려주며 나도 모르게 광고가 아닌 음악 감상을 하듯 빗소리를 들으며 감정을 입히는 힘을 발휘한다. 기능적인 면을 넘어 감성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로 한 것이다. 비 오는 날 차 안에서 고요히 비를 맞아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꼈음직한 차분한 감성을 끌어 내며 그 위에 살며시 얹어지는 카피 “비 오는 날엔, 시동을 끄고 30초만 늦게 내려볼 것. 태양 아래서 만 진가를 발휘하던, 선루프의 전혀 다른 매력을 발견할 테니. 쏘나타는 원래 그렇게 타는 겁니다” 를 통해 쏘나타의 기능적인 면을 감성적으로 끌어내어 쏘나타의 색다른 사용법을 알려준다.
단순히 자동차의 기능만을 이야기하던 시대는 지나갔다. 비슷한 예로 스마트 폰 시장의 경쟁을 보면 알 수 있는데, 기능은 비슷하지만 해당브랜드가 어떤 감성과 브랜드 철학으로 어필하느냐에 따라 소비자들의 호감도가 결정된다.

<중 략>

지금까지 국내 광고의 흐름 즉 감성적 광고에 대해서 살펴봤다. 그렇다면 이러한 광고가 점점 많아지고 시대적인 흐름이 되어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세계적인 미래학자 롤프옌센은 정보화 시대 이후에는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감성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드림 소사이어티’ 즉 시장 욕구가 단순히 물질적인 것에서 감성적인 것으로 변화한 사회를 말하는데, 이 사회에서는물질적인 부를 뛰어 넘어서 문화, 가치, 생각, 정신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WWW.TVCF.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