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키조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7.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개요
Ⅱ. 원인 및 정신역동
Ⅲ. 행동특성
Ⅳ. 관련 질환

본문내용

1. 문헌고찰
Schizoprenia paranoid type
Ⅰ.개요
정신분열병은 심한 신경생물학적 부적응 반응으로, 주요 뇌의 기능인 인지, 지각, 감정, 행동, 사회적 활동이나 대인관계 등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정신질환이다.
단일 질환으로 정의하기 보다는 많은 다양성과 증상을 갖는 증후군 또는 질병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정신분열병이라는 용어는 1911년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인 블로일러 E.Bleuler에 의하여 소개되었다.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정신 Phren이 분열되다 Schizo’라는 뜻이 있다. 즉, ‘정신 기능이 분열되고 사고 연상이 이완 또는 해리 되는 것’이란 의미에서 정신분열병이라 명명하였다. 정신분열병에 대한 개념은 각 나라 또는 학파에 따라 다른데, APA(미국 정신의학협회)에서는 정신분열병이란 ‘지적, 정서적, 행동적 장애가 다각도로 혼합되어 현실관계와 개념형성에 기본적 장애를 나타내는 정신증적 반응군’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정신분열병은 인종, 종족집단, 성별에 관계없이 발생하며, 대부분 후기 청소년기 또는 성인 초기에 진단받게 된다. 드물지만 아동기에 증상을 나타내거나 45세 이후에 발병하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다. 호발하는 연령은 남성은 15~25세이고 여성은 25~35세이다. 정신분열병의 평생유병률은 전체 인구의 약 1%로 추정되며 세계적으로 거의 동일하다. 발병률에 남녀 차이가 없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입원환자는 남자가 더 많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사회경제적으로는 낮은 계층에 많은데, 이는 이 계층의 사람들에게 스트레스가 많기 때문이라는 사회적 원인 가설이나 병으로 인해서 낮은 계층으로 이동하기 때문이라는 결과 가설로 설명된다. 유형별로는 과거보다 긴장형은 감소되고 망상형은 증가하는 추세이며 아프리카의 경우 서구보다 혼란형이 많다.
임상적 경과
정신분열병을 앓는 대상자의 에후는 매우 다양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