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기설계조직] 자기설계조직모형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기반조성 단계
Ⅱ. 설계단계
Ⅲ. 실행과 평가 단계

본문내용

혁신적 변화를 추구하는 조직개혁과정은 Mohrman과 Cummings(1989)에 의해서 제안 된 자기설계조직모형(Self-designing Organization Model)에 의해서 잘 기술 될 수 있다. 여기서 자기설계조직이란 오늘날의 경쟁적이고 가변적인 환경 속에서 높은 성과를 성취하기 위하여 자기 자신을 끊임없이 혁신할 수 있는 내재화된 역량을 갖춘 조직을 말한다. 자기설계조직 모형이 제안하는 접근방법은 구성원들이 조직의 핵심가치와 변화를 위한 일반적인 처방을 그들의 상황에 적합한 구체적인 구조, 과정, 그러고 행동으로 전환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접근방법은 구성원들이 조직에 적합한 변화전략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해주며, 구성원들이 계속적으로 조직을 변화하는 환경에 적합하도록 조정할 수 있게 해준다.

<중 략>

최초의 단계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조직혁신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세 가지 종류의 활동이 포함된다. 첫째는, 조직은 어떻게 기능을 발휘하는가, 높은 성과를 성취하기 위한 조직화원리는 무엇인가, 조직의 자기설계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등에 관한 지식을 획득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정보는 일반적으로 관련된 자료를 읽든지, 사내 워크숍에 참석하든지, 성공적으로 자기혁신을 이룩한 다른 조직을 방문하든지 하는 방법으로 획득된다. 이러한 학습은 흔히 선임경영자들 혹은 조직혁신과정을 관리하는 변화담당자들로부터 시작해서 단계적으로 조직의 하위수준으로 실시 된다.

<중 략>

자기설계과정의 마지막 단계는 앞에서 설계된 조직변화를 실행하고 평가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연속적인 행동조사의 사이클, 즉 조직구조와 조직행동의 변화, 변화진행과정의 평가, 필요한 수정 조치를 취하는 활동이 반복된다. 이 단계에서 설계와 실행 상의 문제를 명확히 하고, 필요한 조정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설계실행이 얼마나 잘 진척되고 있는가, 새로운 조직설계가 얼마나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가에 관한 정보가 수집되고 이용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