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트레스관리프로그램]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의 유형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스트레스 및 그 원인을 진단하고 확인하기 위한 개입
1. 스트레스 유발요인 도표 만들기
2. 종업원 건강프로파일 작성

Ⅱ. 스트레스 유발요인을 변화시켜서 스트레스를 극복하도록 돕는 개입
1. 역할 명확화
2. 후원적 관계 형성
3. 스트레스 예방접종 훈련
4. 건강증진 시설과 프로그램

본문내용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Stress Management Program)은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조직의 조건을 변화시키든가 혹은 종업원들의 스트레스 극복능력을 제고함으로써 스트레스의 부정적 결과를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목적을 위해 두 가지 접근방법이 사용된다.
․ 스트레스 및 그 원인을 진단하고 확인하기 위한 개입
․ 스트레스 유발요인을 변화시켜서 사람들로 하여금 스트레스를 극복하도록 돕는 개입

<중 략>

이것은 스트레스 증상(stress symptoms)을 찾아내서 수정조치를 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법이다. 이것은 설문지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의료 이력(medical history), 개인적 습관, 현재의 건강상태, 혈압․ 콜레스테롤 수준․ 트리글리세리드 수준(triglyceride levels) 같은 생명신호 등에 관해서 질문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필요할 때는 신체검사도 사용된다. 설문지와 신체검사를 통해서 수집된 정보는 컴퓨터에 의해 분석되어 본인의 건강프로파일(a person's health profile)이 계산되고, 이러한 본인의 건강특성은 동일한 성․ 연령․ 인종에 속한 평균적인 사람의 특성과 비교된다. 그 결과 심장혈관 질환(cardiovascular disease)과 같은 치명적 질환의 발병 확률이 확인되고 본인의 미래 건강전망도 알 수 있게 된다.

<중 략>

이것은 종업원들이 스트레스 유발요인에 더 잘 대처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숙련을 획득하도록 돕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훈련은 다음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
(1) 훈련참가자들은 먼저 수면습관과 식사습관의 혼란, 두통과 요통의 빈도수 증가, 의사결정의 곤란 등과 같은 스트레스 경고신호(stress warning signals)를 이해하도록 교육된다.
(2) 다음, 자신이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을 인정할 때는, 그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개발하도록 권장된다.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한 가지 기법이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한 자기 진술 절차(a coping self-statement procedure)'를 개발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