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보건 간호사 과제 - 임상사례연구 3(Anorexia nervosa)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07.31 | 최종수정일 2015.08.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가. 간호사정
(1) 일반정보
(2) 건강력
(3) 신체 상태 점검
(4) 건강사정
(5) 진단
(6) 약물투여

나. 간호진단
(1) 영양불균형
(2) 비효율적 대응

다. 총평가

본문내용

초등학교 6학년이 된 환아는 식욕도 좋아지고 키도 작년보다 더 커서 159cm가 되었다. 그런데 환아는 학교에서 시행한 신체검사에서 47kg가 나오자 친한 친구들이 43kg 정도인 것에 비해 몸무게가 더 나간다는 사실을 알고 자신의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는 것이 조금 신경이 쓰였다. 환아는 특별히 살을 빼야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지만 남들보다 내가 뚱뚱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어 식사를 조금 줄여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게다가 환아는 집에서 새 아빠와 식사를 함께 할 때면 잔소리를 하는 통에 함께 있는 것이 싫었고, 아무것도 노력은 하지 않고 밥만 축낸다면서 매번 혼내기만 하자 눈치가 보여 밥맛도 별로 없었다. 환아는 항상 자신과 동생을 윽박지르며 혼내는 새 아빠의 눈치를 봐야 했으며, 밥 먹는 것도 눈치가 보여 밥을 먹기 싫어져 식사량도 점점 줄어들었다. 환아는 이렇게 한 달 정도가 지나자 2kg 가량이 빠지게 되었고 보기에도 좋아진 것 같아 만족스러웠다. 환아는 이후에도 식사량이 조금씩 줄었으며, 새 아빠와 식사시간에 마주치는 시간을 짧게 하기 위해 같이 식사하는 횟수도 많이 줄어들었다.

<중 략>

간호수행
● 식사를 하지 않는지 얼마나 되었는지 보호자에게 사정하였다.
-> 5개월 전부터 속이 더부룩하다며 식사 거르는 행동이 잦아졌다고 하였다.
● 매 식사시 마다 식사량을 사정하였다.
-> 4/1 식사량에서 치료진 격려하고 함께 식사하면서 입원 3일째부터는 2/3 늘었으며 입원 14일 때부터 전부 먹었다.
● 신뢰감이 형성 된 후 무엇 때문에 식사를 거부하는 것인지 사정하였다.
-> 새아빠가 스킨쉽을 하거나 욕을 하거나 뜻대로 되지 않으면 폭력적으로 변하는 모습에 스트레스를 받아왔고 밥 먹기 싫어지고 거부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