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물 유지관리의 필요성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7.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유지관리의 필요성
2. 유지관리의 업무
3. 구조 안전에 위해를 끼치는 행위

본문내용

시공 기술의 발달은 건축물을 초고층화 혹은 거대화시켰고 거기에 맞는 각종 기능을 가진 설비와 마감재가 첨가되었다. 따라서 설비와 마감재의 성능을 효율적으로 유지 관리하는 방법이 중요시 되고 있다.
그림 1 소규모 전통집
그림 2 고층 건축물
전통건축물과 고층건축물은 사용재료 뿐만 아니라 필요한 설비 기능도 다르다.
건축물은 이질재료의 집합체이기 때문에 각각의 재료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수명이 있어 적절한 유지관리를 행하여 건축물의 기능 또는 성능을 오랫동안 보전해나갈 필요가 있다. 또한 건축물은 지진, 태풍 등의 자연재해와 도난 등의 위해에 대하여 안전한 대처가 필요하므로 이들 각각의 기능이 비상시에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다.
보통 건축물은 개인의 소유물이지만 도시시설로서 유기적인 기능이 요구되고 있어 건축물 하나가 홀로 존재하기 보다는 지역사회 속의 도시시설로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 유지관리가 필요한 것이다.

<중 략>

증축 및 개축, 형태변경(모양) 및 건물의 용도변경을 하는 경우
증축 및 개축, 용도변경 등을 하는 경우는 그 계획이 법에 적합한 것인지 확인하여야 한다. 한편 증축 및 개축인 경우에는 설비용량 크기의 변화가 건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확인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