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형 간염 - 성인 케이스 스터디,교수님이 칭찬해주셨습니다~~ A+자료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4.07.29 | 최종수정일 2014.09.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A형 간염을 주제로한 케이스 스터디입니다.

진단 잘 잡고 간호과정 잘했다고 교수님이 칭찬해주셨습니다!!

목차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1) 에너지 생성 감소와 관련된 피로
2) 건강관리와 관련된 지식부족
3) 소양감과 관련된 피부손상 위험성
4) 지방소화장애 및 식욕부진과 관련된 영양부족 위험성

본문내용

상황: 민씨는 24세의 페인트공으로 지난 3일 동안 너무 아파서 일을 할 수가 없어서 외래를 방문했다. 의식상태는 명료했고 피부가 햇빛에 탄 상태였다. 두통, 심한 근육통, 미열, 기침, 식욕부진, 오심과 구토를 호소하였으며 특히,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오심, 구토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민씨는 다른 증상이 있을 때마다 미약한 복부통증이 동시에 나타난다고 하였다.

과거력: 특별한 건강문제 없음. 흡연력 없음. 이완을 위해 매일 저녁 소량의 맥주를 마심, 활력징후는 혈압 128/84mmHg, 맥박 88회/분, 호흡 26회/분, 체온 38℃이다. 지남력이 있고 근육통을 제외하고는 모든 사지를 잘 움직일 수 있다. 공막에 약간의 황달이 있음, 심음은 우발음없이 깨끗함.전후 흉부의 호흡음은 깨끗함, 복부는 부드럽고 덩어리가 만져지지 않음. 중등도의 간비대가 있음, 간의 가장자리가 쉽게 촉진되며 부드럽게 만져짐. 민씨는 지난 2일 동안 소변색이 점점 짙어졌다고 한다.

<중 략>

간호중재
1. 심한 가려움을 호소할 시 피부상태를 확인하고 의사에게 보고했다.(수정)
2. 환자의 손톱을 짧게 깎으라고 교육했다.(수정)
3. 자기 전에 장갑을 끼라고 교육했다.(수정)
4. 찬물에 적신 수건으로 환자가 가려워하는 부위를 부분 목욕시켜주었다.
5. 손씻기의 중요성을 교육하여 일상생활에서의 효과적인 감염예방법임을 알려주었다. (수정)
6. 시원하며 가볍고 조이지 않는 의복을 착용하며, 모직 담요나 옷은 사용하지 말라고 교육하였다.
7. 부드럽고 깨끗한 침요를 사용하도록 교육하였다.
8. 미지근한 물로 목욕하거나 전분 목욕을 하였다.
9. 크림과 로션을 사용하여 피부건조를 막았다.
10. 체온상승과 발한을 증진시키는 운동은 피하도록 교육하였다.
11. 시원한 환경을 유지하였다.
12. 필요시 처방된 Chloestyramine resin po와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한다.
13. 독서, TV시청, 라디오 청취 등으로 대상자의 관심을 돌리도록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