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로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7.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결로의 원인
2) 결로의 종류
3) 결로의 영향
4) 결로하기 쉬운곳.

3. 결론
1) 결로의 방지 대책

본문내용

건물에서 결로(condensation)란 공기 중에 포함된 수증기가 응축
되면서 구조체의 표면이 축축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결로의 결과로는 유리창이 뿌옇게 흐려지거나 비흡수성 재료 표면에 생기는 물방울 및 흡수성 재료의 습윤과 곰팡이의 발생 등을 들 수 있다. 건물의 결로는 더운 습공기가 그 공기의 노점온도와 같거나 낮은 온도의 표면과 접촉할 때 발생한다. 즉, 결로가 발생할 때에는 기본적으로 습공기와 차가운 표면이 있어야 한다.
결로는 과거에 비해 최근의 건축물에서 중요한 문제점으로 등장했으며, 그 원인 중의 하나가 난방방식의 변화이다. 과거의 난방방식은 직접난방으로 실내에서 연료를 연소시키므로 인위적으로 환기가 이뤄지도록 하여 환기에 의해 많은 양의 수증기가 제거 되었으나, 최근에는 건물이 기밀화 되면서 환기율이 현저히 감소하였을 뿐 아니라 대류 난방을 중심으로 한 간헐 난방방식이 주로 채택되어 구조체의 표면온도가 노점온도 이하로 유지되는 경우가 흔히 나타난다.

<중 략>

결로 발생의 여러 가지 원인들에 대한 대책으로는 환기, 난방, 단열에 의한 방법이 있다.
환기는 실내가 냉각될 때 결로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는 습한 공기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나, 창을 통한 환기시 열손실을 최대로 억제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춰야 한다. 따라서, 취사 및 빨래 건조 등의 수증기 발생원에 대하여 국부적인 환기(kitchen hood 등)를 통한 습기 제거가 매우 중요하다.
건물을 난방하면 실내 표면 온도는 상승하여 실내 공기의 노점 온도보다 높게 유지되므로 결로를 방지할 수 있다. 이 방법에 의해 결로를 방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높은 온도로 단시간 난방 하는 것보다는 낮은 온도로 장시간 난방 하는 것이 결로 방지에 유리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