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스토예프스키에 대해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러시아 위대한 소설가 '도스토예프스키'에 대해 그의 생애, 작품적 특징 들을 조사해보았습니다.

목차

1. 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예프스키 (1821-1881)
2. 생애
3. 작품적 특징
4. 도스토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네 형제들
5. 도스토예프스키와 톨스토이
6. 주요 작품 목록
7. 도스토예프스키의 명언

본문내용

도스토에프스키의 이 작품은 그동안 서구 문학 작품에서도 보기 드문 심리적 철학적 통찰력으로 심오하고도 복잡한 인간 영혼을 탐색하는 데에 성공한 작품이다. 카라마조프네 형제들은 도스토예프스키 문학을 총결산하는 위대한 걸작이며 푸슈킨 연설은 러시아 청중의 피를 끓게 하고도 남음이 있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그는 이 작품을 다 써놓고도 다음과 같이 털어놓았다. "내가 바라고 그리고 표현하고자 했던 의도의 20분의 1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 것을 스스로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

이 소설에는 5명의 문제적 주인공이 등장한다. 아버지 표도르 카라마조프는 탐욕스럽고 방탕한 노인이고 큰아들 드미트리는 아버지를 닮아 음탕하지만 고결함을 동경하는 순수도 함께 지니고 있다. 둘째 이반은 대학을 졸업한 지식인으로 천국행 입장권을 반납하겠다고 말하는 무신론자이자 허무주의자이다. 셋째 아들 알렉세이는 수도원에서 신앙의 길을 걷는 매우 종교적인 인물이다. 사생아인 스메르자코프는 아버지 표도르와 백치여인 사이에서 낳은 아들로 간질을 앓고 있다. 묵묵한 머슴처럼 보이지만 표도르에 대한 뿌리깊은 분노를 지니고 있는 인물이다. 표도르와 장남 드미트리는 그루센카라는 여인을 두고 서로 증오하게 된다. 표도르가 아들의 연인인 그루센카에게 연정을 품으면서 촉발된 갈등은 걷잡을 수 없이 깊어지고 어느날 표도르가 죽은 채 발견된다. 무신론자인 이반에게 영향을 받은 스메르자코프의 소행이었다. "신이 만든 세상을 인정하지 않은 이상 인간은 모든 걸 용서받을 수 있다"는 이반의 말에 세뇌된 스메르자코프가 아버지를 죽인 것이었다. 하지만 스메르자코프는 간질 발작때문에 혐의에서 벗어나고, 아버지와 크게 갈등을 일으켰던 드미트리가 살인범으로 체포된다. 결국 스메르자 코프는 자살하고, 드미트리는 아버지를 증오했던 마음의 죄를 인정하듯이 순순히 20년형을 선고받는다는 내용이다.

이 작품에서 가장 고귀한 인물은 장로 조시마이다. 그는 차원 높은 곳에서 인간이 빚어놓는 드라마를 내려다보며 그들의 마음의 아픔과 상호간의 갈등을 해소하는데 온 정성을 다 바치며 살아오는 존재이다. 알료사 이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그의 감화를 받아 구원을 느끼고 있다. 위와 같이 작품. 카라마조프네 형제들은 어느 모로 단순히 육친간의 비극적 갈등을 그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