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비만과 우울증의 관계, 가설설정과 연구결과보고 PPT, 파워포인트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28 | 최종수정일 2016.03.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작성하기 힘들었지만 보람있었네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가설
3. 용어의 정의
4. 연구의 제한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2.선행 연구의 고찰
3. 연구 및 방법절차
4.연구결과 및 해석
5.가설검증

Ⅲ.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요즘 사회에서 패스트푸드와 같은 식습관에 변화로 인해서 점점 비만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비만은 당뇨병, 우울증, 고혈압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여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그만큼 우리 사회에서 이제 비만은 가볍게 볼것이 아니라 무서운 질병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대한비만체형학회의 백영기님은 비만과 우울증은 서로 상호작용이 강해서 양쪽을 동시에 치료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이 사실을 알고 우리는 비만이 유발하는 많은 질병중에 비만과 우울증은 얼마나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비만인 학생과 마른 학생중에 어느쪽이 더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2. 가설
①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비만이 많을 것이다.
② 비만인 학생이 마른학생보다 더 많이 우울증 증세를 보일것이다.
③ 비만인 학생이 마른학생보다 내향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을 것이다.

3. 용어의 정의

① 비만이란?
비만은 정상적인 체중의 증가로 건강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 상태, 즉 에너지 섭취가 에너지 소비보다 많아 소비되지 않고 남은 과잉 에너지가 지방조직에 체지방으로 측적되어 있는 상대를 말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간다는 것이 꼭 비만은 아닙니다.
신체를 이루는 구성요소인 근육, 내장기관, 뼈, 체지방, 수분 등을 구분해 봤을때, 다른 부분들에 비해 유난히 체지방이 많은 사람을 비만이라고 합니다.

참고 자료

http:// www.ons.or.kr: kAAN 대한 비만체현의학회
http:// www.khmc.or.kr: 경희의료원 (건강상담 재활의학과)
출저: 의과대
<<출저: 고경봉. 2002.2.1 세상의 온갖 스트레스부터 나를 지키는 법 중-제8장>>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