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전입증을 통한 전기화재 조사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전기기기
2. 전선접속기구
3. 배선용 차단기
4. 벽 붙이 스위치
5. 개폐기
6. 누전차단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 화재가 전기에 기인한 것인지의 여부와 전기의 어떤 원인에 의한 것인지를 규명을 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현상 또는 기기의 특징을 알고 합리적인 근거에 따라서 이것을 입증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전기적인 요인에 의한 화재는 화재 당시 전선회로, 배선기구, 전기기기 등이 통전상태에 있었음이 전제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통전 유무의 조사는 전기계통의 배선도 및 기기의 결선도에 따라서 부하측으로붜 전원측으로 향하여 조사를 진행시키는 것이 원칙이다. 왜냐하면 부하측으로 통전흔적이 발견이 될 경우 그 개소까지의 통전이 입증이 되고, 그곳에서 전원측으로의 조사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1. 전기기기

- 전기기기의 전원스위치가 ON-OFF의 어느 위치에 있었는지를 관찰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소훼현상이 심한 경우에는 육안관찰이 불가능할 경우가 많다. 그러나 내장이 된 전류퓨즈의 용단형태로부터 통전유무를 판정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1) 기기내장 퓨즈의 중앙부에서 국부적으로 용단되어 있으면 과전류에 의한 전기적인 용단일 가능성이 높고, 퓨즈가 흩어진 상태로 녹아 엉켜 붙어 있으면 순간단락에 의한 용단일 가능성이 높다. 이 때의 용단이라는 것은 녹아서 끊어진 것으로 퓨즈의 가용체가 큰 전류 또는 높은 온도로 인하여 그것의 선로가 끊기는 것을 말을 한다.

2) 릴레이 회로 및 제어회로를 갖는 기기에 대해서는 이들 기기들의 기능과 접점상태를 조사를 하여 통전범위를 한정을 한다. 특히 접점에는 이, 착 당시의 스파크에 의한 불꽃이 발생을 하기 쉽기 때문에 접점 주변의 절연재가 도전화되는 경우가 있다.

참고 자료

화재조사 길잡이(2009), 저자 : 김태석 외3명, 출판사 : 기문당
화재원인과 조사실무 1,2(2009), 저자 : 송재철, 출판사 : 수사간부 연수
화재조사(2009), 저자 : 김만우, 출판사 : 신광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