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냉장고 화재 조사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화재 경향
2. 조사요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화재 경향

- 냉장고는 내부단열재인 스티로폼과 경량화를 위한 얇은 철판으로 인하여 화재 당시에 열전달이 빠르고 쉽게 연소가 되어 냉장고 자체의 발화 의심을 많이 받게 되나, 대부분의 설치위치가 벽체 및 모서리에 접하여 설치되기 때문에 발화요인이 있는 부분은 다음과 같이 대부분 냉장고의 뒷부분에 위치하게 된다.

1) 냉장고에서 발화를 하여 연소가 되는 경우에는 벽체 또는 모서리에 명확한 ‘V’패턴의 연소형태를 남기게 된다.

2) 주된 발화개소가 이면의 컴프레셔 부분이 되어 벽체와 냉장고 몸체 사이에서 발화하게 되므로 몸체에 화염에 의한 수열변색흔적 즉, 주염흔을 남기게 된다.

3) 냉장고가 놓여있던 바닥부분이 장판 도는 마루 등 가연성일 경우에는 국부적인 연소형태를 나타낸다.

2. 조사요점

- 냉장고는 냉매순환에 의한 열교환 사이클 자체에서의 발화위험은 없고, 기동 릴레이 단자부의 발열 또는 단자간의 트래킹, 배선의 전기합선, 냉동실의 성애 제거를 위한 제상 히터인 L*코드, 제상과정에서 생긴 물을 증발시키기 위한 히터인 TE 플레이트 등에서 발화하는 사례가 있다.

참고 자료

화재조사 길잡이(2009), 저자 : 김태석 외3명, 출판사 : 기문당
화재원인과 조사실무 1,2(2009), 저자 : 송재철, 출판사 : 수사간부 연수소
화재조사(2009), 저자 : 김만우, 출판사 : 신광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