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 다양한 미술 활동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4.07.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재활용품을 이용하기
2. 손을 이용한 미술 활동
3. 물감을 이용한 활동
4. 아크릴 물감을 이용한 활동
5. 스텐실을 이용한 활동
6. 입체 인형 만들기
7. 디자인 활동
8. 모자이크
9. 먹는 것을 이용한 활동
10. 지우개를 이용한 조각 활동

본문내용

▶ 재활용품을 이용하기

재활용품은 다른 재료들보다 구하기가 용이하고 아이들에게 특별하고 값비싼 재료가 없어도 미술을 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 줄 수 있고, 버려진 것을 가지고 새로운 작품으로 탄생시키며 즐거움을 느끼게 해 줄 수 있다.

☞ 활용 방법

- 저학년 아이들의 경우 발달특성상 정교하고 복잡한 과정은 아이들에게 부담을 줄 수 있고, 아이들이 힘들어 하기 쉽다. 저학년 아이들에게는 캔이나 요구르트병, 페트병, 작은 상자 들을 이용해서 자신의 가족을 만들어 보도록 하게 한다. 가족들의 특징이 나타날 수 있게 날씬한 엄마는 잘록한 병을 이용하고, 키가 작은 동생은 작은 요구르트병을 이용하는 등의 예시를 먼저 보여준다. 그리고 그에 맞는 재료를 아이들이 가져오게 하고 옷, 얼굴, 머리카락 등을 꾸미는 것은 자유롭게 하도록 한다. 펜으로 직접 그려도 좋고 종이를 붙여도 좋다. 가족을 만들었으면 가족들을 간단히 소개하는 학습지를 하거나 발표를 하게 할 수 있다.

<중 략>

- 모자이크로 자화상을 완성시켜 보도록 한다. 우선 자신의 얼굴이 잘 나온 사진을 가지고 자신의 모습을 그린다. 이때 너무 크게 그리면 모자이크 할 때 힘들 수 있으므로 아이들에게 너무 크게 그리지 않도록 주의를 주도록 한다. 스케치는 최대한 사실적으로 사진과 비슷하게 하며, 자신의 모습을 스케치 했으면 색을 칠하는 대신 모자이크로 색을 채운다. 이때 종이는 색종이가 아닌 잡지나 신문지 등을 이용한다. 가장 근접한 색을 골라 색을 채워준다. 고학년 아이들은 모자이크를 하면서 명암도 넣을 수 있도록 지도해 준다. 잡지에 있는 다양한 색을 이용해서 어두운 부분은 어둡게 밝은 부분은 밝게 모자이크로 자연스럽게 이어 줄 수 있을 것이다. 배경색은 물감으로 칠하거나 종이를 크게 모자이크 한다. 다양한 색을 섞어 모자이크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작품이 완성되었으면 사진과 작품을 비교하여 잘된 점과 부족한 점을 스스로 평가해 보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