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마르카얌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4.07.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오마르 카얌의 일생
2. 오마르 카얌의 업적

본문내용

▶ 오마르 카얌의 일생
오마르 하얌, 오마르 하이얌, 오마르 카얌, 오마르 카이얌(1048~1131) 등 으로 읽을 수 있다. 은 호라산의 나이샤퓨르(현재 이란의 북동부에 있는 도시인 네이샤뷰르의 옛 지명)에서 천막 장수의 아들로 태어났다. ‘카얌’이라는 이름은 ‘천막을 만다는 사람’ 이라는 뜻으로, 그의 아버지의 직업에서 유래한 듯 하다. 시인이며 수학자며 천문학자이자 점성가였던 오마르 카얌은 고향 네이샤부르(니샤푸르)와 발흐에서 과학과 철학에 관한 교육을 받은 후 사마르칸트로 가서 대수학에 관한 주요 논문을 완성했다. 그는자신이 죽을 날도 미리 예견했다고 한다. 사실 그는 수학자보다 시인으로 유명하다. ‘루바이야트(Thr Rubaiyat)’로 알려진 그의 훌륭한 시집을 피츠제럴드(Edward Fitzgerald)가 아름답고 적절하게 번역했는데, 이것을 통해서 카얌은 서구 세계에 널리 알려지고 사랑을 받게 되었다.

<중 략>

카얌도 이슬람의 선배 수학자들과 마찬가지로 기하학적 공리를 증명하려고 시도하였다. 카얌은 유클리드 <원론>의 난해한 공준에 대한 해설을 주 내용으로 하여 수학책을 출간하였는데 그중 1권에서 유클리드의 평행선 공준을 대체하려 하였다. 그는 직선 l에 각각 수직인 직선 m,n에 대하여 두 직선 m,n이 직선 l 위에서 만난다면, 두 직선은 대칭적으로 다른 쪽에서도 만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이것으로부터 그는 두 수직선이 만나지도 않을뿐더러 발산하지도 않으며 서로에게서 같은 거리만큼 떨어져 있다고 추론하였다. 그의 논증은 논리적 추론은 완벽했지만 평행선 공준과 논리적으로 같다는 결함이 있었다. 하지만 그가 유클리드의 공준을 증명하기 위하여 사용한 그림의 사변형은 600년후에 이탈리아 수학자 사케리가 다시 도입할 정도로 의미가 있는 사변형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