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범죄학의 역사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07.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유럽범죄학의 출현
1. 초자연적 설명
2. 고전주의 범죄학

Ⅱ. 실증주의 범죄학

Ⅲ. 미국범죄학의 발달-사회학파

Ⅳ. 현대의 범죄학

본문내용

Ⅰ. 유럽범죄학의 출현
1. 초자연적 설명
초자연적 설명은 삶에 대한 일반적인 관점으로 초기 범죄학의 역사에 주류를 이루었다. 이 관점은 다수의 사건들이 내세적인 힘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아서 정신병이나 육체적 질환이 악령 때문에 생긴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의례와 의식을 통하여 범죄자로부터 악령을 쫓아내려고 하였다.
초자연적 관점은 근대적인 형사사법체계의 기원과 발전에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중세유럽에서, 범죄는 대개 사적인 사건이었고, 범죄피해자나 그의 가족이 가해자나 그의 가족에게 복수하였다. 또 다른 방법을 예로 들어보면, 어떤 여인이 악녀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몸을 묶어서 끓는 물에 던진다. 그래서 만약 여인이 살아나면 무죄이고 그렇지 않으면 유죄로 여겼다. 이것은 신이 무죄인 자를 보호해 줄 것이라는 당시의 신념에 기초하고 있는 것이다.

<중 략>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갈등을 바탕으로 둔 문화적 갈등이론과 사회해체이론이 지역사회의 제도적 조건을 중심으로 범죄를 설명한 것보다 큰 사회적 조건에 초점을 맞춘 긴장이론, 부문화적 긴장이론 등의 사회구조의 모순과 문제점이 있었다. 하지만 범죄와 비행의 원인을 찾던 사회구조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사회통제이론과 사회가 어떤 구성원에 대해 일탈자라 꼬리표를 붙이는 행위에 초점을 맞춘 낙인이론 등의 사회과정을 중시하는 사회과정이론, 그리고 범죄의 원인을 사회의 갈등에서 찾는 갈등이론을 축으로 그 발전을 계속해 왔다.
그러나 1960년대 후반부터 일기 시작한 범죄의 원인에 대한 과학적인 규명과 예측의 어려움, 그리고 이에 따른 범죄자의 교화개선 효과에 대한 의문의 제기 등으로 인하여 1980년대 후반에 이르러 다시 복고적 경향을 띠고 고전주의적 범죄관에 입각한 선별적 구금이나 무력화 등이 대두되었다.

참고 자료

John Hagan, Modern Criminology : Crime, Criminal Behavior, and Its Control, New York: McGraw-Hill Book Company, 1988
로널드 L. 에이커스·크리스틴 S. 셀러스/민수홍· 박기석·기광도·전영실·최병각, 범죄학 이론, 나남출판, 2005.
이윤호, 범죄학, 박영사, 2008.
Thomas J. Bernard, Jeffrey B. Snipes, Alexander L. Gerould/이순래 외, Vold의 이론범죄학, 도서출판 그린, 2012.
전돈수, 범죄학개론, 21세기사, 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