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 혜종대의 왕위계승 문제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7.27 | 최종수정일 2017.09.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려초 왕위계승 문제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惠宗의 즉위 배경과 정치기반
3. 定宗의 정치기반
4. 王規의 왕위쟁탈 모의
5. 맺음말

본문내용

高麗 太祖의 맏아들인 惠宗 王武는 그가 10세였던 태조 4년(921)에 正胤(太子)으로 책봉되면서 일찍이 차기 국왕으로 성장해나갔다. 그러나 그의 母系였던 羅州 吳氏는 豪族聯合으로 형성된 고려 정권 내에서 뚜렷한 권력기반을 확보하지 못했고, 이러한 출신 배경은 곧 혜종 즉위 이후 왕위계승을 둘러싼 왕실 내부의 갈등으로 번져나갔다.
당시 왕위계승 문제에 개입된 주요 인물로는 크게 王規, 朴述熙, 王堯(定宗)·王昭(光宗) 형제, 그리고 王式廉 등을 들 수 있다. 먼저 왕규는 태조와 혜종 양대에 걸쳐 納妃한 廣州 지역의 유력 호족으로, 혜종을 암살하고 왕의 이복동생이자 자신의 外孫인 廣州院君을 옹립시키고자 했다. 그에 반해 박술희는 ?城郡 출신의 인물로, 태조의 유지를 이어받아 혜종의 후견인 역할을 맡았다. 그로인해 왕규와 박술희는 정치적으로 대립하는 사이로 지내왔다. 그러나 혜종이 3년도 채 못 되어 죽고 定宗 王堯가 즉위하면서 이들은 곧 정종에 의해 정치적으로 숙청되고 만다.
정종은 혜종의 이복동생이자 유력한 왕위계승 후보자였다. 또한 그의 모계인 忠州 劉氏는 나주 오씨와 달리 강력한 정치세력으로 성장하면서 그의 든든한 정치기반이 되었다. 한편 태조의 從弟였던 왕식렴은 西京에 주둔하며 북방개척에 앞장섰던 왕실세력이었다. 그리하여 그는 서경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세력을 구축해나갔고, 정종 즉위 과정에서는 군대를 동원하여 왕규를 제압함으로써 정종의 든든한 후원세력이 되었다.
이렇듯 당시 왕위계승 문제를 둘러싼 갈등은 고려왕조의 불안정한 왕권에서 비롯된 권력투쟁이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高麗史』
『高麗史節要』
『世宗實錄地理志』
하현강, 『韓國中世史硏究』, 一朝閣, 1988.
황선영, 『高麗初期 王權硏究』, 東亞大學校出版部, 1988.
김갑동, 「고려시대 廣州 지역의 동향과 지방세력」, 『人文科學論文集』 50, 2013.
강희웅, 「高麗 惠宗朝 王位繼承亂의 新解釋」, 『韓國學報』 7, 一志社, 1977.
백강녕, 「高麗初 惠宗과 定宗의 王位繼承」 , 『震檀學報』 82, 震檀學會, 1996.
심재석, 「高麗 惠宗代 王規의 廣州院君 옹립모의와 定宗의 卽位」, 『역사문화연구』 朴星來敎授 停年記念特別號, 韓國外國語大學校 歷史文化硏究所, 2005.
우삼순, 「고려 혜종대의 정치세력 연구」, 『(荷谷 金南奎 敎授 停年紀念)史學論叢』, 荷谷金南奎 敎授停年紀念 史學論叢刊行委員會, 2000.
정청주, 「新羅末 高麗初의 羅州豪族」, 『全北史學』 14, 全北大學校史學會, 1991.
정청주, 「신라말 고려초 지배세력의 사회적 성격」, 『歷史學硏究』 9, 湖南史學會, 1995.
다운로드 맨위로